뷰페이지

코로나19 없다는 北, 평안남북·강원도 자택격리 7000명 가까이

코로나19 없다는 北, 평안남북·강원도 자택격리 7000명 가까이

임병선 기자
입력 2020-03-01 09:23
업데이트 2020-03-01 09: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일 코로나19와 관련해 평안남도와 강원도에만 각각 2420여명과 1500여명의 의학적 감시 대상자들이 있다고 밝혔다. 사진은 평양시내 보통강(普通江)구역 위색 방역소에서 소독을 실시하는 모습. 노동신문 홈페이지 캡처 뉴스1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일 코로나19와 관련해 평안남도와 강원도에만 각각 2420여명과 1500여명의 의학적 감시 대상자들이 있다고 밝혔다. 사진은 평양시내 보통강(普通江)구역 위색 방역소에서 소독을 실시하는 모습.
노동신문 홈페이지 캡처 뉴스1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까지 나서 코로나19가 유입되지 않았다고 주장하는 북한이 평안도와 강원도에서만 7000명 가까이 사실상 ‘자택격리’시켜 감시하는 것으로 보인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일 ‘비루스(바이러스) 전염병을 막기 위한 선전과 방역사업 강도 높이 전개’ 제목의 기사에서 평안남도와 강원도에 각각 2420여명, 1500여명 등 3900여명의 ‘의학적 감시 대상자들’이 있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달 24일 조선중앙방송은 북·중 접경인 평안북도에 “3000여명의 의학적 감시 대상자”가 있다고 언급한 일이 있다. 평안남북도와 강원도에서만 의학적 감시 대상자가 7000명 가까이 되는 셈이다.

신문은 “의학적 감시 대상자들 속에서 심장병, 고혈압, 기관지염 등을 앓고 있는 사람들에 대한 의학적 관찰을 특별히 강화하는 한편 치료도 적극 따라 세우고 있다”고 전했다.

북한 매체들은 ‘의학적 감시 대상자’의 개념을 명확히 밝히지 않았다. 이들에게 땔감, 식료품 등을 보내 생활 보장 대책을 ‘빈틈없게’ 하고 있다고 주장하는 것을 볼 때 당국의 감시 아래 이동 제한 조처가 취해진 일종의 ‘자가 격리자’로 추정된다.

실제로 의료 인프라가 열악한 북한은 과거에도 감염병이 돌면 일부 주민들을 아예 집 밖으로 나오지 못하게 하는 등 철저히 감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자택 격리라 하더라도 주민 감시 체계가 효과적으로 구축된 북한 체제 특성 상 강제성이 더 클 수 밖에 없다. 실제로는 이 과정에 식량 배급이 원활하지 않아 거주지를 이탈하는 일도 빈번한 것으로 전해졌다. 신문이 이날 의학적 감시 대상자들에 대한 생활물자 보장 사업을 강조한 것 역시 같은 맥락으로 풀이된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