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접촉한 수십명 조사중”…美 코로나 감염경로 불명 환자 발생에 ‘발칵’

“접촉한 수십명 조사중”…美 코로나 감염경로 불명 환자 발생에 ‘발칵’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0-02-28 14:07
업데이트 2020-02-28 14: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캘리포니아 여성, 확진 판정전 50인 병상서 입원, 병원 직원 격리
뉴섬 주지사 “주민 8400명 관찰, 테스트 키트 200개뿐”
이미지 확대
개빈 뉴섬 주지사-AP 연합뉴스
개빈 뉴섬 주지사-AP 연합뉴스
27일(현지시간) 확인된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자는 어디서 감염된 것일까.

워싱턴포스트(WP) 등에 따르면 이 환자는 미 캘리포니아 북부에 사는 여성으로 알려졌지만, 솔라노 카운티의 UC데이비스의료센터에서 치료를 받아왔다. 솔라노 카운티는 코로나19 집단 감염 사태를 낳았던 크루즈선 ‘다이아몬드 프린세스’호에 탑승했던 미국인들이 전세기로 귀국해 격리생활한 트래비스 공군기지가 있던 지역이다. 이 여성이 미 보건당국의 관리망에 잡히지 않았던 이유는 코로나19 진원지인 중국을 다녀 온 기록 등이 없었기 때문이었다. 확진자와 접촉한 기록도 없었기 때문에 검사를 받아야 하는 기준에 미치지 못했다는 것이다.

미국 보건당국은 비상이 걸린 모습이다. 이 여성은 코로나19 확진판정을 받기 전 일반적인 독감 증상으로 알고 50인 병상에서 치료를 받은 것으로 확인돼 그를 통한 또다른 감염자가 발생했을 가능성이 적지 않기 때문이다. 외신들은 캘리포니아주가 이 확진자와 접촉했을 가능성이 있는 사람들이 있는지 파악하기 위해 광범위한 조사를 진행중이라고 전했다.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 측 전문가 10여명도 캘리포니아주에 투입된 상태다. 한 관계자는 “이 여성과 접촉했을 가능성이 있는 사람들을 추적하고 있으며, 감염에 노출됐을 가능성이 있는 수십명을 조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여성과 직접 접촉한 병원 직원들도 현재 자가격리된 상태다.
코로나 바이러스-EPA 연합뉴스
코로나 바이러스-EPA 연합뉴스
비상사태에 돌입한 캘리포니아주는 코로나19 감시 대상자가 8400여명에 이른다며 이들에 대한 관찰활동을 진행중이라고 밝혔다. 개빈 뉴섬 주지사는 이날 새크라멘토 주정부 청사에서 가진 언론브리핑에서 “코로나19 진단용 키트가 200개뿐으로 테스트할 수 있는 사람의 수가 제한적인 상황”이라며 어려움을 호소했다. 뉴섬 주지사는 이어 “나는 이 상황을 정치화하거나 다른 누군가를 손가락질 하지 않겠다”면서 “트럼프 행정부와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CDC는 이날 중국뿐만 아니라 한국과 일본, 이탈리아, 이란을 다녀온 사람에 대해 코로나 19 검사를 하는 등 코로나19 검사 기준을 높이는 새로운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 또 CDC는 폐 등 호흡기 질환이 심각한 환자에 대해서도 코로나19 검사를 하기로 했다. 블룸버그 통신은 캘리포니아에서 감염 경로가 확인되지 않은 코로나19 환자가 발생된데 따른 조치라고 전했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