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소방관들 코로나19 현장 투입…소방청 현황파악 ‘우왕좌왕’

소방관들 코로나19 현장 투입…소방청 현황파악 ‘우왕좌왕’

박승기 기자
박승기 기자
입력 2020-02-28 10:22
업데이트 2020-02-28 10: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확진.의심 환자 이송 늘면서 2~3차 감염 우려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으로 확진·의심환자 이송 등을 담당하는 소방관들의 감염 위험이 높아졌으나 소방당국은 소방관 확진자들의 근무 동선이나 자가격리 인원수조차 파악하지 못한 채 허둥되고 있다.

28일 소방청에 따르면 전날까지 대구소방본부 소속 직원 3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고 561명은 확진·의심 환자와 접촉해 자가격리 중인 것으로 집계됐다. 소방청은 최근까지 소방관 확진·격리 현황 파악조차 못했다. 119구급과에서 인원을 집계했으나 구급대원 위주로만 정보를 취합하는 바람에 화재진압·구조대원은 누락됐다.

소방청은 26일에야 주무부서를 소방정책과로 정해 구급뿐만 아니라 화재진압·구조·내근 등 전체 근무 분야를 대상으로 확진·의심 환자를 관리하도록 했다. 확진·의심 환자와 접촉해 자가격리 중인 소방관이 26일 오후 1시 기준으로 367명이라고 밝혔다 561명으로 수정하는 등 혼선이 빚어졌다. 대전·충남에서 180여명이 누락된 것이다.

더욱이 확진자들의 활동 내역도 파악하지 못했다. 확진자 중 1명은 내근자로 대민 접촉이 없었으나 나머지 2명은 최일선인 119안전센터 소속으로 화재진압과 소방차량 운전을 담당하고 있다. 구조·구급대원보다 덜하지만 출동 시 주민과 접촉할 가능성이 있다.

이들이 잠복기나 의심증상 단계에서 현장 출동 여부에 소방청은 “확진자 동선은 역학조사관이 담당해 확인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코로나19 확진자가 늘면서 확진·의심환자 이송에 소방대원 투입이 늘고 있지만 2차·3차 감염 가능성 차단을 위한 기본적인 정보도 파악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소방청은 “주무부서가 바뀌는 과정에서 시·도 본부와의 소통이 원활치 않은 측면이 있었다”고 말했다.

세종 박승기 기자 skpark@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