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서울역·청와대 앞도 집회 금지…박원순 “신천지는 자가격리하라”

서울역·청와대 앞도 집회 금지…박원순 “신천지는 자가격리하라”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20-02-26 11:36
업데이트 2020-02-26 11: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광화문광장 이어 주요 장소 집회 금지 결정… 경찰, 집회 자체 불허 방침 발표

박원순 “신천지, 명단 주는데 여러 조건 걸어…명단에 단순 의지 못해”
광화문 노상 교회
광화문 노상 교회 19일 오전 서울 광화문 교보빌딩 앞에서 문재인하야범국민투쟁본부(범투본) 주최로 열린 대한민국 바로 세우기 국민대회에서 참가자들이 기도하고 있다. 2020.1.19
뉴스1
박원순 서울시장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라 광화문에 이어 서울역과 청와대 앞 등 주요 도심 집회 금지 지역을 확대한다고 발표했다. 박 시장은 또 서울에 거주하는 신천지 교회 교인들에 대해 자가격리를 해줄 것을 당부했다. 서울시는 신천지 교인들이 서울에만 5만명이 있는 것으로 추정했다.

박 시장은 26일 시청에 시내 구청장 25명을 소집해 대책회의를 주재하면서 “금지 구역을 서울역과 효자동 삼거리로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 시장은 “시민의 건강과 생명을 지키고자 하는 것”이라면서 “다행히 경찰이 집회 자체를 불허하겠다는 방침을 발표해서 사전 봉쇄나 해산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박 시장은 광화문광장, 서울광장, 청계광장의 집회를 금지하겠다고 밝혔었다.
이미지 확대
코로나19 비상대책회의 연 박원순 서울시장
코로나19 비상대책회의 연 박원순 서울시장 박원순 서울시장이 25일 서울 시청 기획상황실에서 열린 ‘시장-구청장 코로나19 관련 긴급 비상대책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2.26 연합뉴스
서울시, 오늘 0시부터 적용…위반시 경찰 고발, 300만원 이하 벌금형
서울시가 밝힌 집회금지 구역은 이미 제한이 가해지고 있는 광화문·청계·서울광장과 그 주변 차도·인도뿐만 아니라 서울역광장에서 서울·청계·광화문광장과 효자동삼거리로 이어지는 광장 도로와 주변 인도, 신문로 및 주변 인도, 종로1가 도로 및 주변 인도, 광화문광장에서 국무총리공관까지의 도로와 주변 인도 등까지 확대된다.

이런 집회제한 대상 장소 확대 조치는 이날 0시부터 적용됐다.

서울시는 이를 어기는 집회의 주최자와 참여자를 관할 경찰서에 고발하기로 했다. 이를 위반할 경우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300만원 이하의 벌금형을 받을 수 있다.
이미지 확대
전광훈 발언
전광훈 발언 전광훈 한국기독교총연합회 대표회장 목사 겸 문재인하야범국민투쟁본부(범투본) 총괄대표가 4일 오후 서울 교보빌딩 앞에서 문재인하야범국민투쟁본부 주최로 열린 ‘문재인 정부 퇴진 국민대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1.4
연합뉴스
경찰, 범투본 등 17개 단체에 도심 집회 금지 통고…34명 출석요구
이미지 확대
23일 오전 서울 광화문 교보빌딩 앞에서 열린 문재인하야범국민투쟁본부(범투본) 주최 대한민국 바로 세우기 국민대회에서 참석자들이 기도를 하고 있다. 2020.2.23 뉴스1
23일 오전 서울 광화문 교보빌딩 앞에서 열린 문재인하야범국민투쟁본부(범투본) 주최 대한민국 바로 세우기 국민대회에서 참석자들이 기도를 하고 있다. 2020.2.23
뉴스1
경찰은 이날 전광훈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 목사가 이끄는 문재인하야범국민투쟁본부(범투본) 등 일부 단체들에 서울 도심 집회 금지 통고를 내리면서 사실상 서울시 주요 장소에 대한 집회 금지를 통보했다.

서울지방경찰청은 이날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집시법)을 적용, 범투본 등 서울시에서 집회를 금지한 17개 단체에 도심 집회 금지를 통고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집회 금지 장소는 서울역과 서울광장, 광화문 광장 일대 및 청와대 주변이다.

경찰은 코로나19 위기 경보가 ‘심각’ 단계로 유지되는 기간에는 지방자치단체가 금지한 집회에 집시법을 일관되게 적용하기로 했다.

이번 금지 통고에도 집회를 개최할 경우 경찰은 집결 저지와 강제해산, 처벌 등 엄정 대응할 방침이다.
이미지 확대
‘도심내 집회 금지’에도 강행된 범투본 집회
‘도심내 집회 금지’에도 강행된 범투본 집회 15일 서울 광화문 교보빌딩 앞에서 문재인하야범국민투쟁본부(범투본) 주최로 대한민국 바로 세우기 국민대회가 열리고 있다. 한편 박원순 서울시장은 지난 21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급속한 확산에 대처하는 차원에서 서울광장과 청계광장, 광화문광장에 대해 일시 사용 금지를 결정했다. 이에 경찰은 “서울시가 정한 내용만으로 이번주 집회를 금지할 수 없다”고 밝히며 이미 허가된 집회의 참가자들이 광화문광장 등에 모이는 것을 제지하는 서울시를 지원하기 위해 경력을 배치, 마찰을 차단할 수는 있다고 설명했다. 2020.2.22/뉴스1
이미지 확대
도심 집회 금지 속 열린 범투본 광화문집회
도심 집회 금지 속 열린 범투본 광화문집회 서울시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광화문광장, 서울광장, 청계광장에서 집회를 여는 것을 당분간 금지하기 한 가운데 22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 인근 도로에서 문재인하야범국민투쟁본부 주최로 문재인탄핵국민대회가 열리고 있다. 2020.2.22 연합뉴스
경찰은 “서울시가 집회를 금지한 장소에서 다수인이 집결해 집회를 개최하는 것은 공공의 안녕질서에 직접적인 위험을 초래하는 것이라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경찰은 코로나19 확진자가 서울에서도 확산하는 상황에서 이들 단체가 서울시와 종로구의 집회 금지를 위반했다고 지적했다.

또 감염자(잠복기 감염자 포함)가 집회에 참여할 가능성이 있으며 지난 집회에서 일부 참가자들이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은 채 촘촘히 앉아 구호 제창 및 대화를 하고 일부 연설자는 ‘집회에 참석하면 걸렸던 병도 낫는다’, ‘감염돼도 상관없다’ 등의 발언한 점 등을 문제로 봤다.

서울 종로경찰서는 지난 22∼23일 도심에서 열린 집회와 관련, 집회 영상자료와 고발 내용을 토대로 범투본 등 6개 단체의 집회 주최자 및 참가자 34명을 특정해 출석요구서를 보냈다.
이미지 확대
코로나19 구청장 회의 발언하는 박원순 시장
코로나19 구청장 회의 발언하는 박원순 시장 박원순 서울시장이 26일 오전 서울시청 기획상황실에서 열린 제2차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구청장 긴급비상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박 시장은 “신천지 교인 명단이 확보되면 모든 사람을 다 자가격리 권고를 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코로나19 확진자가 169명이 늘면서 총 감염자 수는 1146명으로 증가했다. 2020.2.26/뉴스1
박 시장 “신천지 명단의 모든 교인 자가격리”…서울 교인수 5만명
이미지 확대
신천지교회 예배 모습. 신천지 예수교 제공
신천지교회 예배 모습. 신천지 예수교 제공
박 시장은 또 코로나19 확산 주범으로 신천지교를 지목하며 “중앙정부는 이미 전체 (신천지 신도) 숫자를 받은 것 같다”면서 “오늘 오후 2시에 광역 지방자치단체에 나눠줄 것 같은데, 명단이 오면 서울의 신도 숫자를 구별로 할당해 나눠주겠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명단의 모든 사람에게 자가격리를 권고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신천지가 무조건 (명단을) 주는 것이 아니고 여러 조건을 거는 것 같다”면서 “단순히 명단에만 의지할 수 없다. 구청장들은 지역사회에 정통하니까 공개된 명단이나 공간 외에 추가로 이 사람들이 모이는 곳 등을 파악해달라”고 주문했다.

이날 박 시장의 인사말 사전 자료에는 ‘신천지교 신도가 서울에 약 5만명가량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는 내용이 있었지만, 실제 인사말에는 빠졌다.
이미지 확대
새해 첫 주말 범투본 집회
새해 첫 주말 범투본 집회 4일 서울 교보빌딩 앞에서 문재인하야범국민투쟁본부 주최로 ‘문재인 정부 퇴진 국민대회’가 열리고 있다. 2020.1.4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코로나19 비상대책회의 연 박원순 서울시장
코로나19 비상대책회의 연 박원순 서울시장 박원순 서울시장이 25일 서울 시청 기획상황실에서 열린 ‘시장-구청장 코로나19 관련 긴급 비상대책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2.26 연합뉴스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