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2월 24일’ NBA가 코비를 추모하는 특별한 방식

‘2월 24일’ NBA가 코비를 추모하는 특별한 방식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0-02-25 14:37
업데이트 2020-02-25 14: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딸 지아나와 코비 등번호 합쳐 24일 추모식
지난달 사망 직후 24초 공격제한 흘려 보내
올스타전도 8초 침묵 등 등번호 살린 행사로
마이클 조던 “나의 일부가 죽은 느낌” 고백
코비 브라이언트. LA AP 연합뉴스
코비 브라이언트. LA AP 연합뉴스
미국프로농구(NBA)가 지난달 세상을 떠난 코비 브라이언트의 등번호를 기리는 추모를 이어갔다. 코비를 추모할 수 있는 다양한 방식이 있지만 NBA는 그의 상징을 살리는 방식으로 코비를 더 특별하게 기억하고 있다.

24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아니주 LA의 스테이플스 센터에서는 코비를 추모하는 행사가 열렸다. 스테이플스 센터는 레이커스에서만 20년 뛴 코비가 생전에 뛰었던 홈경기장이었다.

코비의 추모가 이날로 결정된 것은 딸 지아나의 등번호 2번과 코비의 두 영구 결번 중 하나인 24번을 합친 의미였다. 2만여명이 찾은 추모 행사에는 브라이언트의 아내 바네사와 NBA 애덤 실버 커미셔너, ‘농구 황제’ 마이클 조던, 코비와 애증의 관계였던 샤킬 오닐 등이 참석했다. 복귀를 눈앞에 둔 스테픈 커리를 비롯해 제임스 하든, 러셀 웨스트브룩 등의 현역 선수들도 함께 했다.

추모사를 낭독한 바네사는 “신께서 그들을 이 세상에 따로 남겨놓으실 수 없어서 함께 하늘나라로 데려가신 것 같다”고 애통해했다. 바네사는 “그는 최고의 남편이었다”면서 “그는 내가 말로 표현하기 어려울 정도 그 이상으로 나를 사랑했다”고 말했다.

조던 역시 현역 시절 자신의 후계자로 불렸던 코비에 대해 “그가 세상을 떠났다는 얘기를 듣고 나의 일부가 죽은 것 같은 느낌이었다”며 추모했다. 코비와 3번의 우승을 합작한 오닐은 “우리가 때로는 의견 대립이 있었다고 하지만 그것은 서로에 대한 존중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던 일”이라고 회상했다.

코비의 등번호를 살린 추모는 그의 사망소식이 전해진 이후 열린 경기부터 이어졌다. 선수들은 24초의 공격제한 시간에 아무 공격을 하지 않으며 24번을 추모했고 팬들의 박수를 받았다.

지난 17일 열린 올스타전은 더 특별했다. 선수들은 등번호를 지아나의 2번과 코비의 24번으로 통일했다. 경기에 앞서 그의 또다른 영구결번인 8번을 기념하며 8초 침묵을 이어간 한편 경기 방식 또한 3쿼터까지 리드한 팀의 총점수에 코비의 등번호 24를 더한 점수를 목표 점수로 설정해 먼저 달성하는 팀이 승리하는 방식을 도입했다.

류재민 기자 phoe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