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샌더스 웃을수록… 트럼프 재선 확률 커져

샌더스 웃을수록… 트럼프 재선 확률 커져

한준규 기자
입력 2020-02-24 18:22
업데이트 2020-02-24 19: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유권자 65% 트럼프 재선 성공 낙관

중도파, 강성 진보보다 보수 극우 선호
이미지 확대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 로이터 연합뉴스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
로이터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A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AP 연합뉴스
미국 민주당의 네바다 경선에서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이 압승을 거둔 가운데 덩달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재선 확률도 커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보수·극우의 트럼프 대통령과 대척점에 서 있는 강성 진보의 샌더스 의원이 오는 11월 대선에서 맞붙는다면 중도 성향의 유권자들이 트럼프 대통령 쪽으로 기울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CBS는 23일(현지시간) 미국의 등록 유권자 1만명 중 65%가 트럼프 대통령이 재선될 것으로 전망했다고 전했다. 민주당원의 30% 이상이, 공화당원 90% 이상이 트럼프 대통령의 재선을 낙관했다. 또 트럼프 대통령을 이길 가능성에 대해서는 샌더스 의원과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이 각각 27%와 26%였고, 마이클 블룸버그 전 뉴욕시장과 엘리자베스 워런 상원의원은 20%와 19%였다. 트럼프 대통령과의 대결에서 모든 민주당 후보의 승리 가능성이 30%를 밑돌았다. 모든 민주당 후보들이 트럼프 대통령을 대적하기에는 경쟁력이 부족하다는 방증이다.

또 이날 여론조사 기관 갤럽이 발표한 바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의 지지율은 49%를 기록했다. 반대는 48%로 2017년 1월 취임 이래 ‘지지 여론’이 ‘반대 여론’을 처음 앞섰다. 탄핵 면죄부를 받은 트럼프 대통령의 각종 권력 남용 논란에도 경기 상승과 일자리 증가 등이 이어지면서 지지율 상승세가 뚜렷하다. 워싱턴의 한 소식통은 “(최근 여론조사 결과가) 대선 승리와 직결되지는 않겠지만, 최소한 유리한 발판을 마련해 나갈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고 말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20-02-25 1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