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본토 확산세 꺼지자… 방역 자화자찬 나선 시진핑

中본토 확산세 꺼지자… 방역 자화자찬 나선 시진핑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0-02-24 18:22
업데이트 2020-02-24 19: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시 “단기 통제 가능… 경제 발전 변함없다”

베이징 등 24곳 일부 신규 확진자 안 나와
성난 민심 달래고 사회 재건 기대감 키워
시진핑 캐리커처
시진핑 캐리커처
시진핑(얼굴) 중국 국가주석이 지도자 서열 2~7위를 모아 놓고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극복 의지를 드러냈다. 중국 본토에서 사태가 빠르게 진정되자 어느 정도 자신감을 회복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24일 인민일보에 따르면 전날 시 주석은 베이징에서 가진 ‘코로나19 예방·통제와 경제·사회 발전에 관한 회의’에서 “중국은 역사상 수많은 시련을 겪었지만 용기를 내 이를 모두 극복했다”면서 “코로나19는 (1949년) 신중국 수립 뒤로 최대의 공중위생 비상사태다. 우리에게 위기이자 시험이기도 하다”고 강조했다.

이 회의는 리커창 중국 국무원 총리가 주재했다. 리잔수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상무위원장과 왕양 인민정치협상회의(정협) 전국위원회 주석, 왕후닝 중국 공산당 중앙서기처 서기, 자오러지 중앙기율검사위원회 서기, 한정 부총리 등 정치국 상무위원 7명이 모두 참석해 무게감을 더했다.

시 주석은 “코로나19로 경제와 사회가 큰 충격을 받게 되는 것은 불가피하다”면서도 “그러나 이는 단기적이고 통제 가능한 수준이다. 중국 경제의 장기적 발전 추세에는 변함이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코로나19 대응에 대한) 정부의 판단은 정확했고 각종 업무 지시도 적절했다”고 평가했다. 이를 뒷받침하듯 충량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 비서장도 이날 가진 기자회견에서 “중국은 코로나19 여파에도 올해 경제 발전 목표(경제성장률 6%)를 달성할 수 있다”고 자신했다. 시 주석의 발언은 중국 일부 지역에서 더이상 신규 확진환자가 생기지 않는 등 성과가 나오자 성난 민심을 달래고 사회 재건의 기대감을 보여 주려는 취지로 풀이된다.
베네치아 카니발 취소
베네치아 카니발 취소 23일 코로나19 발원지인 후베이성 우한시 우창구 화진주택단지에서 한 자원봉사자가 주민들에게 나눠 줄 ‘사랑의 야채’(愛心菜蔬)를 소분 포장하고 있다. 지난달 23일 도시 봉쇄 조치가 내려진 우한에서는 자원봉사자들이 지역사회에 생필품을 전달하고 있다.
우한 신화 연합뉴스
실제로 이날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에 따르면 이날 0시 현재 본토의 확진환자는 7만 7150명, 사망자는 2592명이다. 전날보다 각각 409명, 150명 늘었다. 중국의 일일 확진환자는 통계방식 변경 등으로 지난 12일 1만 5000명까지 늘었다가 빠르게 하락해 전날에는 500명 밑으로 떨어졌다. 베이징과 후난성, 톈진 등 24개 지역에서는 신규 확진환자가 나오지 않았다. 발원지인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도 그간 봉쇄령으로 이동을 막아 온 외지인들이 도시 밖으로 떠날 수 있도록 허용했다고 중국신문망이 전했다.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2020-02-25 1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