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교인 차별 받는다” 신천지 신도 명단 제출 비협조에 곳곳 갈등

“교인 차별 받는다” 신천지 신도 명단 제출 비협조에 곳곳 갈등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0-02-24 22:49
업데이트 2020-02-24 23: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코로나19)가 전국적으로 확산 중인 22일 오후 경남 창원시 성산구 상남동 한양대학교 한마음창원병원 주변 한 택시에 신천지 교회 광고가 붙어 있다. 2020.2.22  연합뉴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코로나19)가 전국적으로 확산 중인 22일 오후 경남 창원시 성산구 상남동 한양대학교 한마음창원병원 주변 한 택시에 신천지 교회 광고가 붙어 있다. 2020.2.22
연합뉴스
전국 곳곳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속출하는 가운데 전국적 확산의 진원지로 꼽히는 신천지의 신도 명단 공유를 둘러싸고 여러 지자체가 골머리를 앓고 있다.

일부 지역의 신천지 교회가 교인 차별을 막는다는 이유로 교인 명단 공유에 비협조적으로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신천지 울산교회 “교인들 큰 피해…확진자 접촉 교인 명단만 내겠다”
24일 울산시에 따르면 울산의 두 번째 확진자 A(50·여)씨는 지난 18일 울산 무거동의 신천지 울산교육센터에서 교인 60명과 함께 2시간 30분 동안 교리 강의를 들은 뒤 1시간 동안 교인 5명에게 자신이 강의를 진행했다. 이날 저녁 또 교인 30명과 함께 다시 교육을 받았다.

이 곳은 지난 21일 폐쇄된 신천지 울산교회와 약 450m 떨어진 곳이었는데, 문제는 울산시가 이곳을 A씨의 이동경로를 파악하던 중 이날 처음으로 이 시설의 존재를 발견했다는 점이다.
이미지 확대
‘코로나19 확산 막아라’
‘코로나19 확산 막아라’ 24일 오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울산 두 번째 확진자의 거주지인 울산시 중구 다운동 한 아파트 상가 주변을 보건소 관계자들이 방역하고 있다. 2020.2.24 연합뉴스
A씨는 하루종일 이곳에 머물면서 일부 교인들과 점심도 함께 먹은 것으로 추정돼 추가 감염자도 우려되고 있다.

울산시는 A씨와 함께 교육을 받은 95명의 명단을 확보한 뒤 전수조사를 실시할 방침이다.

이처럼 2·3차 감염 우려가 커지자 울산시는 울산 내 4800여명에 이르는 신천지 교인 전체 명단을 신천지 측에 요구했다.

그러나 신천지 울산교회가 전체 명단 제출을 완강히 거부하고 있어 방역 계획에 차질을 빚고 있다.

신천지 울산교회 측은 “타 지역에서 전체 교인들의 명단을 공개했다가 교인들이 직장과 가정 등에서 큰 피해를 입었다”며 “이미 울산시에 확진자와 접촉한 교인들 명단을 다 줬기 때문에 신천지 전체 교인들 명단은 넘겨줄 이유가 없다”고 밝혔다.

또 “두 번째 확진자가 방문한 부속시설에 대해 숨긴 사실이 전혀 없고, 이곳 역시 신천지 울산교화와 함께 지난 21일부터 폐쇄조치 됐다”며 “교회 자체적으로도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교인들에게 자가격리를 당부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울산시는 공권력을 동원해서라도 전체 명단을 확보하겠다는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경남도 “정부 압수수색 등 강제 입수 방안 검토 중”
지역 내 신천지 교인 명단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은 울산시뿐만이 아니다.
이미지 확대
김경수 지사 코로나19 질의·응답
김경수 지사 코로나19 질의·응답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21일 오전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브리핑을 마친 후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이날 경남에는 확진자가 4명 발생했다.
연합뉴스
김경수 경남도지사도 이날 가진 브리핑에서 신천지 측이 교인 명단 공유에 비협조적이라고 전했다.

경남 내 신천지 교인의 과반 이상이 창원(4800명)과 김해(1302명)에 밀집돼 있어 이 지역의 교인 명단 확보가 시급한데도 신천지 교회 측의 협조가 원활하지 않다는 것이다.

통영과 거제에서는 특정 신천지 교인이 다른 교인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 보건소 담당자를 연결해 주는 방식으로 조사가 진행되는 등 신상 공개를 꺼리는 교인들로 인해 조사가 더딘 것으로도 알려졌다.

이에 김 지사는 도내 신천지 교인의 명단 확보 문제를 정부와 협의 중이라면서 “정부도 압수수색을 통해 교인 명단을 강제 입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설명했다.

충북도 “신천지 관련 시설 및 운영 실태 제보해 달라”
충북도 역시 충북 내 신천지 교회의 비협조로 신도들의 전수조사가 여의치 않다고 전했다.

이에 충북도는 충북지방경찰청과 함께 신천지 측에 대구교회를 다녀온 신도 명단을 공개 요청하기로 했다.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자료 공개를 요청하고, 이에 불응하면 경찰이 개입해 공무집행방해죄 적용을 검토하겠다는 방침이다.

충북도는 신천지 관련 방역 관리를 위해 시설의 위치 및 운영 실태 등을 아는 주민은 도청 문화예술산업과로 알려달라고 당부했다.

“정식 신도 외 교육생 명단 빠져 있다” 주장도 나와
전체 교인 명단이 확보되더라도 교육생 명단이 다수 빠져 있어 이들이 전파자가 될 수도 있다는 주장도 나왔다.
24일 신천지 집회 전면금지 및 시설 강제폐쇄 경기도 긴급행정명령 시행에 따라 담당 공무원이 성남시 신천지 소속 시온교회에 폐쇄 안내문을 부착하고 있다.  경기도 제공
24일 신천지 집회 전면금지 및 시설 강제폐쇄 경기도 긴급행정명령 시행에 따라 담당 공무원이 성남시 신천지 소속 시온교회에 폐쇄 안내문을 부착하고 있다. 경기도 제공
심지어 교육생들은 자신들이 받은 교리 교육이 신천지 교육이라는 사실조차 모르는 사람도 많다는 것이다.

신천지 대구교회 관계자는 “총회본부가 질병관리본부와 교육생 명단 제출 문제를 논의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자세한 내용은 잘 모른다”고 말했다.

또 울산시 사례처럼 신천지 측이 밝힌 교회나 부속기관 외에도 잘 알려지지 않은 복음방이나 선교센터, 교육장 등은 적극적으로 밝히고 있지 않아 관련 시설이 얼마나 더 있을지 당국이 파악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