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집콕족’ 잡아라… 스마트TV, 콘텐츠 확장 승부수

‘집콕족’ 잡아라… 스마트TV, 콘텐츠 확장 승부수

정서린 기자
정서린 기자
입력 2020-02-20 22:42
업데이트 2020-02-21 02: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40대 23%·50대 26% “OTT 즐겨 본다”
스마트TV, 업체 제휴로 콘텐츠 확보

LG, 넷플릭스에 애플TV 추가 장착
삼성,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등 지원
이미지 확대
애플TV 등 다양한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를 지원하는 LG전자의 올레드TV. LG전자 제공
애플TV 등 다양한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를 지원하는 LG전자의 올레드TV.
LG전자 제공
최근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미세먼지 등으로 집에서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고 있다. 집에 체류하는 시간이 늘어날수록 손이 많이 가는 것은 거실 중앙의 TV다. 특히 최근에는 TV를 기존 방송을 시청하려는 목적보다 고화질의 다채로운 영상 콘텐츠를 즐기기 위해 사용하는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다. 중장년층이 TV를 통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를 시청하는 비율이 늘고 있는 게 대표적인 예다.

닐슨코리아의 ‘2020 미디어 리포트’에 따르면 지난해 TV로 OTT를 즐겨본 사람들의 연령대별 분포는 30대 22.5%, 40대 23.0%, 50대 26.4%로 집계됐다. 이에 대해 닐슨코리아는 “여가시간 증가와 5G 확산으로 TV를 통한 OTT 소비와 모바일 SVOD 이용이 증가하고 있다”며 “소비자들은 ‘채널’이 아닌 ‘플랫폼’을 선택하고 있어 채널과 플랫폼 사업자들은 제휴를 통해 양질의 콘텐츠를 확보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런 추세에 발맞춰 최근 스마트TV들은 다양한 OTT 업체들과 제휴를 맺고 콘텐츠 생태계를 넓혀 가고 있다. 스마트TV란 TV에 인터넷 접속 기능을 결합, 각종 애플리케이션(앱)을 설치해 웹 서핑, VOD 시청, 소셜네트워크서비스, 게임 등의 다양한 기능을 갖춰 활용할 수 있는 TV를 가리킨다.

최근 LG전자는 자사의 2019년형 스마트TV에 기존의 넷플릭스, 디즈니 플러스에 더해 애플TV 서비스 지원까지 추가하며 주요 OTT를 다양하게 포진시켰다. 전 세계 80여개국 고객들은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애플TV를 이용할 수 있다. 애플TV의 국내 서비스 계획은 현재 정해지지 않았다. 하지만 이달 초 애플코리아가 홈페이지에 한국에서 일할 영상 사업 직원을 찾고 있다는 채용 공고를 내며 애플이 자사의 OTT 서비스인 애플TV 플러스를 한국 시장에 내놓기 위한 준비에 들어갔다는 관측이 나온다. 이르면 올 연말 국내 진출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삼성전자도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애플 TV 플러스, 넷플릭스, 디즈니 플러스 등을 지원하며 소비자들의 콘텐츠 선택 폭을 넓히고 있다.

정서린 기자 rin@seoul.co.kr

2020-02-21 3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