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네이버, 총선 기간 ‘급상승 검색어’ 일시 중단

네이버, 총선 기간 ‘급상승 검색어’ 일시 중단

한재희 기자
입력 2020-02-19 21:34
업데이트 2020-02-20 06: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선거 공정성 영향 줄 사안 발생 대비

연예기사 댓글도 새달 중 잠정 폐지
다음은 오늘부터 ‘실검’ 서비스 종료
이미지 확대
국내 최대 포털인 네이버가 4·15 총선 기간에 실시간 검색어 서비스를 일시 중단하기로 했다. 연예 뉴스 댓글도 잠정 폐지된다. 앞서 다음은 총선을 앞두고 실시간 검색어 서비스를 완전히 폐지하기로 밝혔다.

네이버는 이번 총선의 공식 선거 운동 기간인 4월 2일부터 15일 오후 6시까지 ‘급상승 검색어’ 서비스를 중단한다고 19일 밝혔다. 네이버 측은 “선거 기간 동안 보다 정확하고 공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네이버는 2014년 지방선거 때부터 후보자명에 대한 연관검색어 서비스를 중단해 왔지만 선거 기간에 급상승 검색어를 중단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조치는 급상승 검색어 서비스가 정치적으로 이용되는 것을 막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해 8월 당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임명 논란에서 찬반 세력 간 대결의 장으로 변질되면서 실시간 검색어가 애초 서비스 목적을 벗어났단 비판이 제기됐다. 유봉석 네이버 서비스 운영 총괄은 “해당 기간에는 다수의 관심사가 선거라는 큰 현안에 집중되는 만큼 선거의 공정성에 영향을 줄 수도 있는, 예측할 수 없는 사안이 발생하는 것을 대비해 일시적으로 급상승 검색어 운영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다음을 운영하는 카카오도 이날 ‘실시간 이슈검색어’ 서비스를 20일자로 완전히 종료한다고 밝혔다. 카카오는 지난해 10월 실시간 검색어 서비스를 중단하겠다고 밝힌 바 있는데 총선을 앞두고 이를 현실화한 것이다. 또한 네이버는 개인에 대한 인격 모독과 사생활 침해 논란이 끊이지 않던 연예 기사의 댓글 서비스도 3월 중에 잠정 폐지하기로 했다. 인물명 연관검색어 서비스도 중단하기로 했다.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2020-02-20 1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