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몽구, 21년 만에 이사회 물러나… 현대차 ‘정의선 영향력’ 확대

정몽구, 21년 만에 이사회 물러나… 현대차 ‘정의선 영향력’ 확대

이영준 기자
이영준 기자
입력 2020-02-20 00:34
업데이트 2020-02-20 10: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몽구 회장, 사내이사·의장 연임 안 해

이미지 확대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경영 전반엔 참여”… 일선서 후퇴는 일축
새달 19일 주총 이후 새 이사회 의장 선임
“사외이사보단 정 부회장 승계 가능성 커”
의장 땐 그룹 내 영향력·리더십 커질 듯


정몽구(82)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21년 만에 현대자동차 이사회 의장에서 물러난다. 정의선(50) 수석부회장이 이사회 의장직을 물려받게 된다면 그의 그룹 내 영향력과 리더십이 더욱 단단해질 것으로 보인다.
이미지 확대
정의선 수석부회장
정의선 수석부회장
현대차는 19일 개최한 이사회에서 정 회장을 사내이사로 재선임하는 안건을 상정하지 않았다. 재경본부장인 김상현 전무를 신규 이사로 선임하는 안건을 의결했다. 오는 3월 16일 임기가 만료되는 정 회장은 현대차 미등기임원과 현대모비스 등기이사직만 유지한다.

현대차 관계자는 “정 회장은 그룹 회장으로서 경영 전반에 참여하는 역할은 지속할 것”이라며 그가 경영 일선에서 물러나는 게 아니냐는 추측을 일축했다. 이어 “수익성 개선 추진과 대규모 투자계획에 따른 이사회의 재무적 의사결정 기능 강화를 위해 최고재무관리자(CFO)를 등기임원으로 선임하게 됐다. 현대차와 현대비앤지스틸을 제외한 모든 현대차그룹 상장 계열사들이 CFO를 등기이사에 두고 있다”면서 “미래 분야 투자를 통한 지속 성장을 이어 가고자 수익성을 최우선으로 두는 경영을 강화하겠다는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정 회장은 1999년 3월 현대차 이사회 의장 겸 그룹 회장을 맡아 현대·기아차를 세계적인 완성차 업체로 키워 냈다. 그런 공을 인정받아 정 회장은 오는 7월 미국 자동차 명예의 전당에도 한국인으로는 처음으로 헌액된다.

현대차 이사회 의장은 다음달 19일 열리는 주주총회 이후 결정된다. 정 수석부회장이 당장 의장직을 맡지 않고 사외이사에게 자리를 넘길 가능성도 거론된다. 최근 대표이사와 이사회 의장을 분리해 독립성과 전문성을 강조하는 기업이 많아졌기 때문이다. 하지만 정 수석부회장이 의장직을 넘겨받을 가능성은 여전히 남아 있다. 업계 관계자는 “현대차그룹의 조직 특성상 아무래도 사외이사가 의장을 맡는 게 쉽지 않은 구조”라고 말했다.

정 회장이 정 수석부회장에게 현대차그룹의 경영권을 넘기는 작업은 이미 오래전부터 진행돼 왔다. 정 수석부회장은 2018년 9월 수석부회장으로 승진했고, 지난해 주주총회에서 현대차와 현대모비스 대표이사에 올랐다. 이런 까닭에 정 수석부회장의 현대차 이사회 의장직 승계도 자연스러운 절차로 예상돼 왔다. 1938년생인 정 회장은 80대에 접어든 2018년부터 공식 행보는 물론 이사회에도 참석하지 않았다.

현대차 이사회는 다음달 주주총회에서 ‘사업 목적’에 ‘모빌리티 등 기타 이동수단과 전동화 차량 등의 충전 사업’을 추가하는 것으로 정관을 변경하기로 했다. 단순 자동차 제조사에서 전기차 충전 사업 등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으로 탈바꿈해 나가기 위해서다.

한편 기아차도 이날 이사회에서 사내이사 주우정 전무와 사외이사 김덕중, 김동원 이사 재선임 안건 등을 의결했다.

이영준 기자 the@seoul.co.kr
2020-02-20 18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