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감염원 모르는 3명… 코로나 새 국면

감염원 모르는 3명… 코로나 새 국면

임일영 기자
임일영, 박찬구 기자
입력 2020-02-18 18:06
업데이트 2020-02-18 18: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9·30·31번 환자 역학 관계 증명 못해

정부, 지역 감염 확산 가능성 공식 인정
文 “전례 따지지 말고 모든 수단 동원”
이미지 확대
코로나19 한 달… “중국 힘내요” 지구촌 응원 메시지
코로나19 한 달… “중국 힘내요” 지구촌 응원 메시지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와 맞서 싸우고 있는 중국인들에게 전 세계의 응원이 쏟아지고 있다. (왼쪽 사진부터) 뉴질랜드 수도 웰링턴에서 한 어린이가 지난 15일 원주민 언어로 된 격려 메시지를 들고 있다. 카드에 적힌 ‘키아 카하’(Kia Kaha)는 마오리족이 외치는 구호로 ‘강해지자’는 뜻이다. 파나마의 수도 파나마시티에 사는 다섯 살 소년 마테오 발렌주엘라는 지난 10일(현지시간) ‘중국 힘내라’라고 적은 그림을 보여 주었고, 콜롬비아 보고타의 11살 애나 소피아는 지난 7일 ‘콜롬비아인들은 이 어려운 순간을 견디는 중국을 지지합니다’라는 희망 메시지를 적어 보여 줬다. 지난 17일 중국 서북부 산시성의 성도 타이위안의 우수국제공항에서 코로나19 발원지인 후베이성으로 들어가고자 항공편을 기다리던 의료진 가운데 한 명은 ‘따뜻한 봄이 와 꽃이 필 때가 되면 우린 다시 만날 것입니다. 우한 힘내요! 중국 힘내요!’라고 쓴 플래카드를 들었다.
타이위안·파나마시티·보고타·웰링턴 신화 연합뉴스
정부가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발생이 국내에서도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었다고 진단했다. 정은경 코로나19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18일 정례 브리핑에서 “국내에서 어제와 오늘 여행력이 없는 환자가 3명 나왔다”면서 “코로나19 발생은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다”고 말했다. 대책본부는 이날 대구 서구에 사는 61세 여성이 국내 31번째 환자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 여성은 올해 해외에 다녀온 적이 없고 기존 확진환자와 접촉하지도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29, 30번에 이어 31번 확진환자까지 3명 연속 경로가 불분명한 감염이 발생하자 역학적 관계를 증명할 수 없는 지역사회 감염 확산이 심각해질 수 있음을 정부가 인정한 것이다. 영남권에서 코로나19 확진환자가 나온 것은 처음이다.

지역사회 감염 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우리 경제도 타격이 커질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국민 안전과 민생경제 모두에서 특단의 대응을 강구하라”고 모든 정부 부처에 긴급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방역에 최선을 다하면서도 경제적 타격에 ‘비상경제시국’이라는 상황 인식을 갖고 엄중하게 대처해야 한다”면서 “전례가 있다, 없다를 따지지 말고 생각할 수 있는 대책들을 모두 꺼내 놓고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어떤 제한도 두지 말고 예상을 뛰어넘는 정책적 상상력을 발휘해 주길 바란다”면서 ▲특별금융지원과 세 부담 경감 ▲소상공인 임대료 완화 ▲기업 투자 활성화 인센티브 조치 등을 지시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달 말까지 1차 대책을 발표할 것”이라면서 “아직 추가경정예산에 대해서는 말씀을 드릴 수 없다”고 말했다.

서울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세종 박찬구 선임기자 ckpark@seoul.co.kr



2020-02-19 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