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통령이 새누리 후보 꺾어라-이상직 예비후보 발언 선관위 조사

대통령이 새누리 후보 꺾어라-이상직 예비후보 발언 선관위 조사

임송학 기자
임송학 기자
입력 2020-02-17 18:14
업데이트 2020-02-17 20: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상직 더불어민주당 전주을 예비후보가 대통령이 정운천 후보를 꺾으라고 했다는 취지의 주장을 하고 나서 논란이 일고 있다.

이 예비후보는 지난 15일 오후 전주시 완산구 한 교회에서 유권자들을 상대로 인사하면서 “3년간 대통령을 모시다 보니 이 지역에 조금 활동이 적었다. 그런데 1월에 겨우 사표를 수리해 줬다”면서 “(대통령이) 가서 새누리당 정운천 후보를 꺾어라. 이렇게 했는데 어제 (정 의원이 지역구) 불출마 선언을 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 40년 된 기관인데 전북 출신이 처음 갔다”며 “일할 사람을 뽑는 거니까 02 번호로 전화가 오면 이상직 좀 기억하시고 꼭 눌러 달라”고 당부했다.

이 발언은 당시 교회에 있는 시민이 3분가량 동영상을 녹화하면서 알려졌다.

이같은 발언은 이 예비후보가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지지도가 높은 전북지역 정서를 의식해 전략적으로 대통령 마케팅을 한 것이라는 해석이다.

당시 이 예비후보를 수행한 한 남성이 참석자들에게 명함을 배부해 공직선거법을 위반했다는 지적도 나왔다.

현행 공직선거법은 선거일 전 180일부터 선거일까지 선거에 영향을 미치게 하려고 극장, 지하철, 터미널, 종교시설 등 일부 다중이용시설에서 후보 명함을 배부·살포하는 행위를 금지하고 있다.

이에대해 이 예비후보는 해명자료를 통해 “민주당 입장에서 뺏긴 의석을 되찾아와야 하는 게 중요한 과제라는 입장을 이야기 한 것이지 대통령이 그런 지시를 했다는 것은 전혀 사실도 아니며 있을 수도 없는 일”이라고 밝혔다.

명함 배포에 대해서는 “주최 측이 교회를 빌려 아파트 입주민을 대상으로 한 사업설명회 자리였다”며 “예비후보가 있는 장소에서 후보가 지정한 한 명은 명함을 교부할 수 있어 선거법을 위반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전북선거관리위원회는 해당 동영상을 확보해 사실관계를 파악하고 있다.

전주 임송학 기자 shl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