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화이글스 최첨단 장비 도입... ‘스마트 야구’ 박차 가한다

한화이글스 최첨단 장비 도입... ‘스마트 야구’ 박차 가한다

최영권 기자
최영권 기자
입력 2020-02-17 17:56
업데이트 2020-02-17 18: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투수파트 랩소도-초고속카메라 동시 사용으로 훈련 효율 극대화
타자 전원 블라스트모션 배트 지급…스마트폰 연동 직접 데이터 체크
한화이글스 투수 장민재 선수가 초고속 카메라를 피칭 훈련에 활용하는 모습 한화이글스 제공
한화이글스 투수 장민재 선수가 초고속 카메라를 피칭 훈련에 활용하는 모습 한화이글스 제공
한화이글스가 스프링캠프 훈련에 최첨단 장비를 도입하며 ‘스마트 야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한화 이글스가 표방한 스마트야구는 선수들의 느낌과 감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 첨단 장비를 통해 미세한 단위까지 피드백하며 훈련 효율을 높이는 구상이다.

지난 1일부터 애리조나주 피오리아에 스프링캠프장을 차린 한화이글스는 랩소도, 블라스트와 함께 초고속카메라를 추가로 도입해 선수들의 훈련을 세밀하게 분석하고 정확하게 계량화하고 있다.

이번 스프링캠프부터 투수들의 피칭을 분석하고 있는 엣저트로닉 초고속 카메라는 선수들의 움직임을 초당 882프레임까지 촬영해 슬로우 모션으로 확인할 수 있다. 투구 그립과 릴리스 포인트, 공의 회전 및 궤적 등 생체 공학 분석에 따라 릴리스 포인트와 투구폼을 수정하는 데 활용할 수 있다 .이제는 다소 익숙해진 이름인 랩소도 역시 투수들의 불펜 피칭 장소에 설치돼 있다. 랩소도는 선수들의 구속, 회전수, 무브먼트, 회전축, 릴리스 높이 등을 데이터로 보여준다.
한화이글스는 타자 선수들이 쓰는 배트 길이에 맞춰 블라스트 장비를 제작해 제공했다. 한화이글스 제공
한화이글스는 타자 선수들이 쓰는 배트 길이에 맞춰 블라스트 장비를 제작해 제공했다. 한화이글스 제공
블라스트모션은 타자들의 훈련 도구다. 한화는 타자들의 배트 길이와 무게 등을 조사한 뒤 타자 전원에게 맞춤형 블라스트모션 배트를 제작해 지급했다. 기존에는 블라스트모션 장비를 배트 끝에 설치해서 사용했지만, 선수들에게 실전과 동일한 환경에서 체감할 수 있도록 센서가 삽입된 배트를 제작했다.

선수들은 매 스윙마다 배트 스피드, 스윙 궤적 효율, 회전 가속도 등 스윙 데이터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타자들은 훈련이 끝나고 하루 동안 자신들의 스윙 데이터와 통계가 선수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에 자동으로 연동돼 다시 볼 수 있다.

스프링캠프 훈련에 첨단 장비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투수 장민재 선수는 “초고속카메라와 렙소도를 함께 활용하는 것이 피칭 훈련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며, “좋은 공을 던졌을 때와 그렇지 않았을 때 무엇이 어떻게 차이가 나는지 바로 데이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변화구 그립과 공을 손에서 놓을 때의 동작 등도 매우 세밀하게 체크할 수 있기 때문에 훈련 효율이 매우 높다”며 “이번 캠프 때 첨단장비와 함께 슬라이더 그립과 공을 던졌을 때의 손 모양 등을 세밀하게 분석하면서 구위를 다듬을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최영권 기자 story@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