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인천의 실리콘밸리 ‘스타트업 파크’ 11월 문 연다

인천의 실리콘밸리 ‘스타트업 파크’ 11월 문 연다

한상봉 기자
한상봉 기자
입력 2020-02-17 14:17
업데이트 2020-02-17 14: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스타트업 파크 공간 구성계획
스타트업 파크 공간 구성계획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제공
미국 실리콘밸리나 중국 중관춘(中關村)과 같은 개방형 혁신 창업 거점인 송도국제도시 ‘스타트업 파크’가 5월 착공해 11월 문을 연다. 스타트업 파크는 초기 스타트업부터 유망 스타트업까지 성장 단계별 맞춤형 업무공간을 지원하고 멘토링·제품 컨설팅·수요자 연계·홍보 등을 돕는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17일 투모로우시티에서 인천테크노파크와 함께 중소벤처기업부 공모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스타트업 파크 조성 사업에 대한 설계 현장보고회’를 열고, 앞으로의 일정과 구체적인 공간구성 계획을 확정했다.

이날 보고회에는 이원재 인천경제청장을 비롯해 서병조 인천테크노파크 원장, 신성식 인천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 등이 참석했다.

스타트업파크는 3월까지 설계를 끝내고 공사발주를 위한 행정절차를 마무리한 뒤 4월초 입찰공고, 5월 착공을 시작으로 10월 완공, 11월 개소할 예정이다. 스타트업 타워Ⅰ은 민간 운영사와 협의를 거쳐 오는 7월 중 부분 개소하는 반안도 검토 중이다. 스타트업 타워Ⅱ의 입주기업 모집은 3월 중 공고예정이다.

민간이 운영할 예정인 총면적 5400㎡ 규모의 스타트업타워Ⅰ은 1인실부터 40인실까지 총 139개의 보육시설, 37개의 회의실, 휴게라운지, 오픈키친, 옥상정원 파티룸 등으로 구성된다. 인천테크노파크가 운영할 총면적 8400㎡규모의 스타트업 타워Ⅱ에는 카페테리아, 실증센터(5G, 빅데이터·인공지능, 사물인터넷), 41개의 보육시설, 44개의 회의실, 스타트업 육성기업들의 사무실, 대강당, 교육실, 협업기관 사무실 등으로 구성된다.

총면적 7000㎡규모의 힐링타워와 3개 타워가 지하로 연결된 편의시설(총면적 9700㎡)에는 입주기업 지원을 위한 구내식당, 체력단련실, 샤워실, 무인택배함 등이 마련된다. 3개 타워의 중심에 5339㎡넓이의 오픈광장에는 대형전광판이 설치돼 각종 회의, 문화·공연, 리빙랩, 실증캠핑존 등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꾸며지며 스타트업 기업 간의 네트워킹 등에도 활용된다.

인천경제청은 이번 설계를 위해 국내외 다양한 사례를 벤치마킹했고 스타트업 기업, 엑셀러레이터·스타트업 투자사, 스타트업 지원시설 운영자 등 전문가들의 의견도 반영했다. 이 과정에서 기존 전시공간을 복층구조로 구성하는 등 수요자 중심의 스타트업·시민들의 교류공간을 확보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이원재 인천경제청장은 “스타트업과 관련한 민관협업 육성모델을 성공적으로 도입해 인천 지역경제의 혁신성장을 지원하고 나아가 글로벌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유니콘 기업을 육성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상봉 기자 hsb@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