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연출가 이성열과 작가 배삼식이 의기투합한 ‘화전가’

연출가 이성열과 작가 배삼식이 의기투합한 ‘화전가’

박성국 기자
박성국 기자
입력 2020-02-17 00:08
업데이트 2020-02-17 01: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립극단 창단 70주년 기념 신작 공연

올해로 창단 70주년을 맞은 국립극단이 이를 기념한 신작 ‘화전가’를 오는 28일부터 3월 22일까지 명동예술극장 무대에 올린다. 국립극단의 올해 첫 작품이기도 한 ‘화전가’는 이성열 국립극단 예술감독이 직접 연출을 맡아 ‘3월의 눈’과 ‘1945’ 등을 통해 지나온 역사를 되짚으며 잔잔하지만 묵직한 감동을 선사해 온 배삼식 작가와 의기투합했다.

‘화전가’는 여인들이 봄놀이를 떠나 꽃잎으로 전을 부쳐 먹으며 즐기는 ‘화전놀이’를 바탕으로, 1950년 5월 김씨의 환갑을 축하하러 한 집에 모인 여인 9명이 환갑잔치 대신 화전놀이를 떠나면서 시작한다. 일제 해방의 기쁨은 찰나였고, 이념 대립과 민족 분열이 전쟁으로 치닫던 암울한 현실에서 질기고도 끈끈하게 일상을 이어 온 여인들의 삶을 담아냈다.

깊이 있는 연기를 보여 준 배우 예수정을 필두로 전국향, 김정은 등이 여인들만의 연대를 그린다. 드라마 ‘미스터 션샤인’ 등에서 한복에 새로운 숨결을 불어넣은 김영진 한복 디자이너가 의상으로 참여했다.

배 작가는 “역경 속에서 삶을 지탱하는 것은 여인들의 수다로 대표되는 소소한 기억들”이라면서 “독립과 이념, 전쟁 등 여러 ‘의미 있는’ 것들에 밀려 돌아보지 않았던 사소하고 무의미한 것들을 옹호하며 이를 통해 예술의 가치에 대해 돌아보고자 한다”고 전했다.

박성국 기자 psk@seoul.co.kr

2020-02-17 25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