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부 “폐렴환자 대상 코로나19 조사…日상황 모니터링 더 필요”

정부 “폐렴환자 대상 코로나19 조사…日상황 모니터링 더 필요”

최선을 기자
입력 2020-02-16 16:16
업데이트 2020-02-16 16: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 16일 브리핑

이미지 확대
방역위해 응급실 향하는 보건소 관계자
방역위해 응급실 향하는 보건소 관계자 국내 29번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가 다녀가 폐쇄된 고대안암병원 응급실에서 16일 보건소 관계자들이 방역 작업을 위해 폐쇄된 응급실로 향하고 있다. 2020.2.16 연합뉴스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지역사회 전파를 막기 위해 정부가 국내 의료기관에 입원 중인 일부 폐렴환자를 대상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검사를 시행하기로 했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16일 정례브리핑에서 “코로나19의 지역사회 감염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대책을 계속 논의해왔다. 현재 병원에 입원하신 분 중 폐렴환자에 대해 확인·조사하는 작업을 진행하는 것으로 방향을 잡고 있다”고 밝혔다.

“이른 시일 내 조사 실시”
구체적인 조사 대상과 검사법에 대해 정 본부장은 “호흡기학회, 감염학회와 논의하고 중앙사고수습본부에서 검토하고 있다. 정리가 되면 이른 시일 내 실시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중대본은 지금껏 확진자와 접촉자를 중심으로 코로나19 감염 여부를 조사·관리해 왔지만 이 범위를 벗어나 지역사회에 퍼졌을 가능성을 열어두고 감시체계를 강화하기로 한 것이다.

이날 감염 경로가 불분명한 29번째 확진자(82세 남성·한국인)가 발생한 만큼, 국내에서도 지역사회 감염이 이미 발생한 게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 환자는 코로나19 감염 우려가 있는 중국과 홍콩, 마카오 등을 방문한 적이 없고 확진 판정을 받은 환자와 접촉한 적도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정 본부장은 “기존에는 해외 여행력을 중심으로 관리했는데, 지역사회 감염이 확대된 경우에는 많은 호흡기 환자에 대해 선별을 해야 하는 필요성이 생기게 된다”면서 “이 경우 주로 입원환자나 아니면 호흡기, 중증호흡기 환자에 대한 격리와 검사를 강화하는 대응 체계가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고대안암병원 응급실’ 폐쇄
‘고대안암병원 응급실’ 폐쇄 국내 29번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가 다녀간 고대안암병원 응급실이 16일 오후 폐쇄 돼 있다. 2020.2.16
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29번째 환자가 격리된 종로구 서울대병원에서 관계자가 체온측정 등을 하고 있다. 2020.2.16 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29번째 환자가 격리된 종로구 서울대병원에서 관계자가 체온측정 등을 하고 있다. 2020.2.16 연합뉴스
일본 검역강화 여부는 ‘아직’
한편 정부는 일본 내에서 코로나19 환자가 잇따르는 가운데 일본 상황을 더 예의주시하겠다는 기존 입장을 고수했다. 정 본부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일본에서 광범위하게 지역사회 유행이 되고 있어 전면적인 검역을 해야 한다고 판단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중앙방역대책본부가 세계보건기구(WHO) 통계를 바탕으로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지난 15일 기준으로 일본 내에서 코로나19로 확진된 환자는 총 41명으로 집계됐다. 특히 일본 열도의 북동쪽 끝에 있는 홋카이도에서 가장 남동쪽 끝에 해당하는 오키나와까지 환자가 잇따라 확인되면서 지역사회 감염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이미지 확대
일본 코로나 환자 속출...한국 찾은 일본 여행객들
일본 코로나 환자 속출...한국 찾은 일본 여행객들 16일 오후 일본인 여행객들이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을 통해 입국하고 있다. 일본에서 감염 경로를 확인 할 수 없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가 속출하고 있어 우리 정부의 대응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2020.2.16/뉴스1
정 본부장은 현재 일본 코로나19 환자에 대한 조사가 진행 중이라면서 “역학적 연관성이 없는 것으로 분류된 환자가 현재 20명 정도 되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20명 중에는 크게 두 가지 정도의 집단 발병이 조사되고 있다. 어느 정도의 노출이 광범위하게 있었는지 등은 조금 더 모니터링해야 하는 사항”이라고 덧붙였다.

정 본부장은 홍콩, 싱가포르, 일본 등을 거론하며 “해외에서 유입된 사례가 먼저 발생하고, 유입된 환자의 주변 지인, 친척들이 2차 감염돼 국내 전파가 발생하는 단계가 진행된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나라도 오늘 역학적 연관성이 아직 확인되지 않은 사례가 발생해 조금 더 면밀한 조사와 대응을 준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미지 확대
2차 우한교민 퇴소, 배웅하는 주민들
2차 우한교민 퇴소, 배웅하는 주민들 16일 오전 충남 아산시 경찰인재개발원에서 아산시 주민들이 코로나19(신종코로나)사태로 인해 2주간 격리생활을 마친 2차 입국 우한 교민들을 배웅하고 있다. 2020.2.16/뉴스1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