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지지율 73배 격차에도… 빌 웰드 “트럼프 견제 위해 끝까지 갈 것”

지지율 73배 격차에도… 빌 웰드 “트럼프 견제 위해 끝까지 갈 것”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20-02-13 18:02
업데이트 2020-02-14 03: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이오와 공화 경선서 불과 426표 얻어…“트럼프, 위험한 존재”견제자 역할 강조

이미지 확대
빌 웰드 전 매사추세츠 주지사. 게티/AFP 연합뉴스
빌 웰드 전 매사추세츠 주지사.
게티/AFP 연합뉴스
사실상 ‘트럼프 대관식’으로 여겨지는 미국 공화당 경선에서 미미한 지지율에도 버티고 있는 빌 웰드(75) 전 매사추세츠 주지사가 관심의 대상으로 떠올랐다. 웰드 전 주지자는 “이길 수는 없지만”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인종주의 및 독선 등을 견제하기 위해 완주할 것이라고 말했다.

13일 CNN 등에 따르면 아이오와 코커스에서 웰드 전 주지자는 불과 426표를 얻었다. 트럼프(3만 1423표) 대통령은 그의 73.7배를 휩쓸었다. 당시 349표를 얻은 조 월시 전 공화당 하원의원은 지난 7일(현지시간) 경선을 포기했고, 마크 샌퍼드 전 사우스캐롤라이나 하원의원은 이미 지난해 11월 경선을 접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두 번째 무대인 뉴햄프셔 프라이머리에서 85.7%로 역대 대통령 중 가장 많은 표를 얻었지만 12일 트윗을 통해 “큰 얘깃거리는 아니다”라고 쿨한 자평을 내놨다.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과 비교하려는 의도지만 자신의 이번 대선행에 적수가 없다는 뜻도 들어 있었다.

다만 웰드 전 주지사는 뉴햄프셔에서 9.1%의 표를 얻어 아이오와 때보다는 나름 선전했다. 그는 더 아틀랜틱과의 인터뷰에서 당원대회인 코커스와 달리 프라이머리는 일반 국민이 참여하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하고 “트럼프 대통령의 대안을 원하는 이들도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사람들은 내게 왜 이러냐고 묻는다. 하지만 다른 이의 말을 듣지 않는 대통령은 위험한 존재”라며 견제자 역할을 강조했다. 아울러 트럼프 대통령의 ‘인종차별’에 대해서도 비판했다.

웰드 전 주지사는 로널드 레이건 정부에서 법무부 형사국 담당 차관보를 거친 검사 출신이다. 다른 국가와 경제·전략적 관계를 중시해 미국 우선주의를 강조하는 트럼프 대통령과 구분된다.

이경주 기자 kdlrudwn@seoul.co.kr
2020-02-14 17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