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도·보수 115석 ‘미래통합당’ 뜬다… 총선까지 ‘황교안체제’로

중도·보수 115석 ‘미래통합당’ 뜬다… 총선까지 ‘황교안체제’로

이하영, 손지은 기자
입력 2020-02-13 23:22
업데이트 2020-02-14 03: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당·새보수당·전진당 3곳 ‘신설 합당’

당명 확정… 17일쯤 통합신당 닻 올려
최고위원 원외 2·청년 2명 등 4명 늘려
黃 “보수정당 통합 성공 역사 기억될 것”
미래한국당 정식 등록… 민주, 고발 맞불
이미지 확대
자유한국당 황교안(오른쪽 두 번째) 대표가 13일 국회 당대표실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정치 현안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자유한국당 황교안(오른쪽 두 번째) 대표가 13일 국회 당대표실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정치 현안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중도·보수 통합신당의 당명이 13일 ‘미래통합당’으로 확정됐다. 신당의 지도 체제는 4·15총선까지 ‘황교안 체제’를 유지하기로 했고, 공천관리위원회는 공관위원 수를 늘리기로 했다.

박형준 통합신당준비위원회(통준위) 공동위원장은 이날 통합신당 새 당명을 발표하며 “미래세대 청년이 주인 되는 당으로 가야 한다는 취지로 ‘미래’를, 중도·보수 통합 정당임을 알리는 의미로 ‘통합’을 붙여 미래통합당으로 가게 됐다”고 밝혔다. 지도 체제는 자유한국당의 황 대표 체제를 총선까지는 유지하기로 했다. 선거를 앞두고 전당대회를 열어 지도부를 전면 교체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봤기 때문이다. 신당은 선거대책위원회를 꾸려 운영하다가 총선 이후 새 지도부를 구성할 방침이다. 최고위원은 원외 2명, 청년 2명 등 4명을 늘릴 계획이다.

공천권이 달려 가장 첨예한 갈등을 빚었던 공관위 구성은 ‘10명 내외’로 명시돼 있는 한국당 당헌당규를 바꿔 위원 수를 늘리기로 했다. 다만 박 위원장은 “지분 나누기식의 추가 추천은 없다”고 못박았다. 이날 일부 재야단체 소속 위원들은 회의 중간에 자리를 박차고 나가는 등 진통도 감지됐다.

통준위는 14일 마지막 회의를 연 뒤 수임기관 회의 등을 거쳐 오는 17일쯤 신당을 출범시킬 예정이다. 한국당도 이날 전국위원회에서 새로운보수당, 미래를향한전진4.0(전진당)과의 신설 합당에 대한 권한은 당 최고위원회에 위임하기로 의결했다. 황 대표 중심의 지도부에 전권을 내준 셈이다. 황 대표는 “보기 드문 성공적 통합의 역사를 쓴 날로 기억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당법상 정당들이 합당할 때는 해당 정당들의 대의기관 또는 수임기관의 회의를 거쳐야 한다. 수임기관에는 한국당 김상훈, 송언석 의원 등 3명과 새보수당 오신환, 지상욱, 정운천 의원 등 3명, 그리고 전진당 이언주 대표가 참여해 실무 논의를 진행한다.

한편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이날 한국당의 ‘비례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의 정식 등록을 허용했다. 한국당은 의원총회를 열어 비례대표 이종명 의원을 제명하는 등 현역 의원의 미래한국당 이적 작업을 이어 갔다. 이에 더불어민주당은 미래한국당 대표를 맡은 한선교 의원 등을 공직선거법 위반 및 공무집행 방해 혐의로 고발했다.

아울러 바른미래당 소속이었던 이찬열 의원이 이날 한국당에 공식 입당해 한국당은 결과적으로 106석이 됐다. 새보수당(8석)·전진당(1석)을 합하면 모두 115석이다.

이하영 기자 hiyoung@seoul.co.kr
손지은 기자 sson@seoul.co.kr
2020-02-14 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