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두관 vs 홍준표 양산 빅매치 가닥… 꿈틀대는 ‘낙동강벨트’

김두관 vs 홍준표 양산 빅매치 가닥… 꿈틀대는 ‘낙동강벨트’

이하영 기자
입력 2020-02-12 22:42
업데이트 2020-02-13 02: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당 공관위 예비후보자 1차 면접

김형오 공관위원장 ‘절반의 수확’ 평가
文대통령 사저 있는 지역서 자존심 대결
홍준표·김태호 앞세워 PK지역 압승 전략
이미지 확대
“공천 희망합니다”
“공천 희망합니다” 자유한국당 김형오(오른쪽 세 번째) 공천관리위원장 등 공천위원들이 12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4·15 총선 한국당 공천 신청자들을 면접 심사하고 있다.
뉴스1
홍준표 전 대표 등 유력 인사들의 험지 전략공천을 두고 내홍을 앓던 자유한국당이 돌파구를 찾아가고 있다. 수도권으로 끌어오려던 홍준표·김태호 카드를 부산·경남(PK)의 핵심 거점 지역으로 이동시켜 ‘낙동강벨트’를 형성해 여당의 PK 공략을 차단한다는 전략이다.

한국당 김형오 공관위원장은 12일 홍 전 대표가 전날 제시한 경남 양산을 출마 타협안을 두고 “(홍 전 대표가) 잘못된 장소(고향)를 벗어나겠다는 의지를 피력함으로써 ‘절반의 수확’을 거뒀다”고 평가했다. 당의 험지 출마 요구를 받고도 고향인 경남 밀양·의령·함안·창녕 출마를 고수했던 홍 전 대표는 전날 “‘양산 대전’으로 구도가 잡히면 출마지를 바꿀 용의가 있다”고 제안했다.
이미지 확대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 연합뉴스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
연합뉴스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
홍 전 대표를 양산을에 배치하면 경남지사 출신 간 대결 구도가 만들어져 ‘양산 빅매치’도 가능하다. 양산을은 문재인 대통령의 사저가 있는 곳으로 더불어민주당은 이곳에 경남지사 출신 김두관 의원을 전략 배치했다. 2010년 지방선거에서 경남지사로 당선된 김 의원은 2012년 18대 대선 후보 경선을 위해 중도 사퇴했다. 홍 전 대표는 이를 강하게 비판하며 보궐선거에서 당선돼 김 의원의 후임 지사가 됐다.

김태호 전 경남지사는 아직 고향 출마를 고수하고 있다. 김 전 지사는 이날 “지금 산청·함양·거창·합천을 떠날 수 없다. 여기서 출마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김 전 지사도 끝까지 버틸 수는 없으리란 전망이 우세하다. 공관위는 김 전 지사를 고 노회찬 의원의 지역구였던 경남 창원 성산에 출마시키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한국당은 무게감 있는 두 주자를 내세워 낙동강벨트를 형성해 PK 압승 전략을 구사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에서는 황교안(종로)·오세훈(광진을)·나경원(동작을) 카드로 ‘한강벨트’를 갖출 계획이다. 이석연 공관위 부위원장은 “홍 전 대표와 김 전 지사 모두 한국당으로서는 소중한 자산이기 때문에 같이 갈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논의 중”이라면서 “내일이나 모레까지 여론의 추이를 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국당 공관위는 이날 서울·경기·세종 지역 예비후보자를 대상으로 1차 공천면접을 진행했다. 서울 용산구에 출사표를 던진 권영세 전 주중대사와 오세훈 전 서울시장 등 84명의 예비후보가 이날 면접에 참석했다. 나경원·김성태(강서을)·김선동(도봉을)·정양석(강북갑) 의원 등 여러 현역 의원도 면접에 나섰다. 공관위는 보수 통합을 고려해 공천 희망자를 오는 17일까지 추가 모집한다.

이하영 기자 hiyoung@seoul.co.kr
2020-02-13 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