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퇴소 앞둔 진천·아산 교민 40여명 “국내 거주할 곳 없다”

퇴소 앞둔 진천·아산 교민 40여명 “국내 거주할 곳 없다”

이범수 기자
이범수 기자
입력 2020-02-13 01:52
업데이트 2020-02-13 09: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난감한 정부, 추가 조치 논의 중

이미지 확대
격리 우한 교민에게 물품 전달하는 정부 관계자
격리 우한 교민에게 물품 전달하는 정부 관계자 우한 교민이 격리 수용된 충북 진천군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에서 11일 지원팀 관계자들이 교민에게 필요한 물품을 전달하고 있다. 2020.2.12 충북 진천군 제공=연합뉴스
중국 우한에서 귀국해 충북 진천과 충남 아산 생활시설에서 임시생활을 해 온 교민 등 700명 가운데 40여명이 “임시생활시설에서 퇴소한 뒤 거주할 곳이 없다”고 밝혀 정부가 대책을 검토하고 나섰다. 임시생활시설에서 지내는 교민들은 별다른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의심증상이 없으면 15~16일 퇴소할 예정이다.

김강립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은 12일 브리핑에서 “현재 퇴소 이후 교민들의 생활을 파악하고 이와 관련해 정부의 추가적인 조치가 필요한지 논의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1차적으로 조사를 마쳤지만 퇴소 후 거처가 없는 교민의 정확한 숫자는 파악을 못하고 있다. 홍종완 행정안전부 사회재난대응정책과장은 “조사를 해 봤더니 ‘거주할 곳이 없다’고 해 놓고 그다음 항목에서는 ‘집에 간다’ 이렇게 답을 한다. 무응답을 한 사람도 상당수 있고 조사의 신뢰성이 떨어지는 부분이 있다”고 밝혔다. 이 조사에서는 교민 40여명이 ‘거주할 곳이 없다’고 답변한 것으로 알려졌다.

행안부 관계자는 “(잠복기 이후에도) 지금처럼 예산을 지원하는 건 국민들 시선도 있고 어려운 부분이 있다. 그러나 교민들이 지역사회에 당분간 잘 녹아들도록 하는 게 우리의 마지막 역할”이라면서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할지) 난감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교민들에게 숙소를 알선해 주는 방안 등이 고려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범수 기자 bulse46@seoul.co.kr

2020-02-13 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