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환자 거쳐 간 장소 CCTV 보며 기침 여부 확인… 반경 2m내 누가 있었는지 마스크 썼는지 검증”

“환자 거쳐 간 장소 CCTV 보며 기침 여부 확인… 반경 2m내 누가 있었는지 마스크 썼는지 검증”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20-02-13 01:52
업데이트 2020-02-13 02: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영준 방역대책본부 역학조사 2팀장

일관성 없는 진술의 조각 24시간 내 분석
동선 파악 후 접촉자 찾고 추가 확산 막아
이미지 확대
박영준 중앙방역대책본부 역학조사 2팀장이 12일 충북 오송 질병관리본부에서 언론 인터뷰하고 있다. 박 팀장은 “오랜 경험을 쌓은 역학조사관이 ‘팀’을 이뤄 움직여야 신속하고 정확한 조사를 할 수 있다”며 “역학조사관 양성에 더 많은 관심을 가져 달라”고 말했다. 질병관리본부 제공
박영준 중앙방역대책본부 역학조사 2팀장이 12일 충북 오송 질병관리본부에서 언론 인터뷰하고 있다. 박 팀장은 “오랜 경험을 쌓은 역학조사관이 ‘팀’을 이뤄 움직여야 신속하고 정확한 조사를 할 수 있다”며 “역학조사관 양성에 더 많은 관심을 가져 달라”고 말했다.
질병관리본부 제공
소방관이 불구덩이에 뛰어들어 인명을 구하듯 역학조사관은 모두가 꺼리는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등 감염병 발생현장에 가장 먼저 달려간다. 감염병의 원인을 찾고 추가 확산을 막아 인명을 구하는 일이 12일 만난 박영준 중앙방역대책본부 역학조사 2팀장의 임무다.

박 팀장은 코로나19 역학조사를 ‘시간과의 싸움’이라고 표현했다. 코로나19의 평균 잠복기는 5일 이내로, 이미 어딘가에 바이러스가 전파됐을 수도 있기 때문에 신속히 규명해야 한다. 박 팀장은 “시간 압박을 이겨 내고 정확히 조사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고 말했다.

역학조사관들은 환자를 인터뷰하고 일관성 없는 진술의 조각을 맞춰 분석한다. 박 팀장은 “환자가 불러준 대로 받아 적어 조사하다가는 허점이 생길 수 있다”며 “합리적으로 의심하며 추론해 답변을 끌어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가령 환자가 ‘오후 8시에 집에 들어갔다’고 하면 어떻게 갔는지, 어디에 들렀는지, 집은 아파트인지 개인주택인지 등을 더 캐묻는다. 박 팀장은 “아파트에 산다면 엘리베이터를 탔을 것이고, 그러면 엘리베이터에서의 접촉자를 찾아야 한다. 이렇게 묻고 또 묻는 것이 노하우”라고 설명했다.

진술을 받고서는 폐쇄회로(CC)TV, 카드 사용 내역, 휴대전화 사용 내역 등을 확인해 검증한다. 박 팀장은 “일단 환자가 거쳐간 장소의 CCTV를 확인해 기침을 했는지, 마스크를 썼는지, 몇 분가량 체류했는지, 반경 2m 내에 누가 있었는지 확인한다. 환자의 진술이 불분명하고 카드 사용 내역도 없다면 단서를 찾으려고 온종일 CCTV를 돌린다”면서 “매우 지루한 작업이지만 하나라도 놓칠 수 없어 긴장하고 봐야 한다”고 말했다.

3번 확진환자(54·남) 조사 때는 카드 사용 내역을 확인해 환자가 언급한 증상 발현 시점과 실제 증상 발현 시점이 다르다는 점을 밝혀냈다. 환자는 22일 오후 7시부터 증상이 나타났다고 했는데 그 이전에 약국에서의 카드 사용 내역을 확인하고 이를 바탕으로 환자를 다시 인터뷰해 증상 발현 시점을 오후 1시로 6시간가량 앞당겼다. 이 환자가 오후 1~7시에 만난 이들이 ‘접촉자’에 추가됐다. 동선이 밝혀지면 사생활도 공개되기 때문에 역학조사에 협조하지 않는 환자들도 더러 있다. 박 팀장은 “그럴 땐 정확히 얘기하셔야 가족과 지인들을 보호할 수 있다고 설득한다”고 했다.

24시간 내에 세세한 것까지 확인해야 하기에 역학조사관들은 ‘팀’으로 움직인다. 문제는 인력 부족이다. 박 팀장은 “중앙의 역학조사 기능은 조금씩 나아지고 있지만 지방의 여건은 여전히 어렵다”며 “역학조사관 양성에 과감하게 투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2020-02-13 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