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신종 코로나, 메르스때보다 수출·내수 더 타격”

“신종 코로나, 메르스때보다 수출·내수 더 타격”

백민경 기자
백민경 기자
입력 2020-02-07 14:52
업데이트 2020-02-07 14: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제단체장들 정부에 법령, 금융 지원 주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은 과거 감염병들보다 큰 피해를 가져올 것 같다. 사스(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는 주로 수출에,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MERS)는 내수에 피해가 집중됐는데 지금은 수출과 내수 모두에 복합 타격을 줄 것으로 보인다.”

경제단체장들이 정부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에 따른 기업들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법령·자금 등 지원책을 조속히 마련해달라고 촉구했다.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 김영주 무역협회장,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 회장 등은 7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홍남기 부총리와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이 주재한 신종코로나 관련 기업인 간담회에서 이러한 내용을 전달했다.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사태로 수출과 내수 모두 타격이 우려된다며 정부에 선제적이고 강력한 대응책을 건의했다. 그는 대중국 수출 비중이 사스가 발생한 2003년 16%에서 현재 27%로 늘고 중국 관광객 입국도 같은 기간 10배 급증한 상황에서 중국 현지 공장이 멈춤에 따라 수출 호전 추세가 꺾이고, 국내 활력도 단기간 기대하기 어렵게 됐다고 지적했다.

그는 대한상의에서 회원사들의 의견을 취합한 결과 피해 유형은 ▲중간재 수출업체(중국 수출의 80% 차지) ▲부품을 조달 못 하는 국내 완성품업체 ▲중국 현지 투자 관련 차질 ▲소비심리 악화로 매출 감소가 우려되는 내수업체 등 4가지라고 밝혔다.

박 회장은 “이들 유형별 미시 대책과 포괄적인 거시 대책으로 구분해서 예상되는 경제적 타격을 어떻게 극복할지를 놓고 정부에서 전향적으로 노력해주면 좋겠다”고 건의했다.

이어 2월 임시회와 관련 특위가 구성되는 국회에는 “여야를 떠나 사태 수습을 돕고,경제 활력을 높일 입법 활동에 각별한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김영주 무역협회장도 이날 “이런 상황일수록 현장을 면밀히 파악해 소재·부품·장비 대책처럼 실현 가능한 대책들을 논의해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그는 “급한 것은 80% 이상을 중국에서 수입하는 부품들”이라며 “하루 빨리 공급처를 다변화해야 하고 주 52시간 근무제, 화평법 등 여러 법령도 유연하게 적용할 필요가 있다”고 건의했다.

또한 기업들이 공장 가동을 늦추는 바람에 납기를 맞추지 못하는 등 상황이 발생할 때 측면 지원을 하거나,각종 전시와 행사에 대한 대비책도 마련해달라고 강조했다.

김기문 중기중앙회 회장은 중소기업이 겪는 피해는 생산 중단, 국산 원자재 대체로 인한 생산비 상승, 정상적인 기업활동을 하지 못해 생기는 자금압박 등 3가지를 들고 강력한 대책을 촉구했다.

김기문 회장은 “작년 경기가 좋지 않아 재무제표가 나쁜 중소기업이 많다”며 “코로나 사태로 생긴 ‘이중고’를 감안한 자금 지원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백민경 기자 white@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