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확산 차단 나선 北… 中에 탈북민 송환 중단 요청

확산 차단 나선 北… 中에 탈북민 송환 중단 요청

서유미 기자
서유미 기자
입력 2020-02-03 22:22
업데이트 2020-02-04 06: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력·물품 이동했던 투먼대교도 폐쇄

이미지 확대
북한 보건당국은 신형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이 국내로 전파되지 않도록 예방과 방역 작업에 사활을 걸고 있다고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3일 보도했다. 2020.2.3  노동신문 홈페이지 캡처
북한 보건당국은 신형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이 국내로 전파되지 않도록 예방과 방역 작업에 사활을 걸고 있다고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3일 보도했다. 2020.2.3
노동신문 홈페이지 캡처
북한이 북중 접경지역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확산되자 중국 당국에 탈북민 송환 중단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의소리(VOA) 방송은 탈북자 인권운동가인 김성은 한국 갈렙선교회 목사가 “신종 코로나 때문에 북한에서 탈북자를 보내지 말라고 해서 중국이 못 보내고 있다고 한다”고 말했다고 3일 보도했다. 북한 당국이 송환 탈북민들을 통한 신종 코로나 유입 가능성을 차단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또 다른 소식통은 북한 파견 노동자와 교역 물품의 이동 통로였던 북중 접경 지역의 투먼대교 역시 사실상 폐쇄된 상황이라고 했다.

앞서 북한은 신종 코로나 차단을 ‘국가 존망’에 관한 문제로 보고 외국인 관광객에 대해 국경을 잠정 폐쇄하고 중국을 오가는 모든 항공기와 열차 운행도 중단했다. 다만 공식적 교류는 차단됐어도 접경 지역 밀무역으로 신종 코로나가 유입될 가능성은 제기된다.

북중 교류 중단이 장기화되면 중국 의존도가 높은 북한 경제가 어려워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일본의 북한 전문매체 아시아프레스는 이날 양강도에 거주하는 취재원의 말을 인용해 “중국산 물건 가격이 오르기 시작했다”고 보도했다. 그는 “중국 국경 봉쇄가 장기화돼 물건이 들어오지 않게 될 것이라는 우려가 확산됐기 때문”이라고 했다.

한편 정부는 신종 코로나 확산을 막기 위해 남북 간 방역 협력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여상기 통일부 대변인은 “우리 측 상황과 북측 진전 상황을 봐 가면서 (공동 대응)을 검토해 나갈 방침”이라며 “북한에는 아직 확진자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서유미 기자 seoym@seoul.co.kr
2020-02-04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