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신종코로나 확산 중국 진출 글로벌 기업들 발동동

신종코로나 확산 중국 진출 글로벌 기업들 발동동

김규환 기자
입력 2020-01-31 11:54
업데이트 2020-01-31 11: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 현지에 공장을 둔 글로벌 기업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의 공포가 확산되는 바람에 경제 활동이 제한되면서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사진은 30일 중국 저장성 항저우에서 마스크를 낀 남성이 문을 닫은 이케아 매장 앞을 지나가고 있는 모습. 항저우 EPA 연합뉴스
중국 현지에 공장을 둔 글로벌 기업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의 공포가 확산되는 바람에 경제 활동이 제한되면서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사진은 30일 중국 저장성 항저우에서 마스크를 낀 남성이 문을 닫은 이케아 매장 앞을 지나가고 있는 모습. 항저우 EPA 연합뉴스
중국 현지에 공장을 둔 글로벌 기업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의 공포가 확산되는 바람에 경제 활동이 제한받으면서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31일 AFP통신 등에 따르면 신종코로나의 공포가 전 세계로 공포로 몰아넣으면서 직격탄을 맞은 관광산업은 말할 것도 없고 중국 현지에 진출한 전자와 자동차,식음료 등의 글로벌 기업들도 큰 피해가 예상돼 애를 태우고 있다. 전 세계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무려 16%에 이르는 세계 2위 경제대국 중국은 다양한 분야에서 기업들에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애플의 조립업체인 대만의 훙하이(鴻海)정밀공업(Foxconn)은 신종코로나의 진원지인 중국 후베이(湖北)성의 도읍 우한(武漢)에 대규모 부품 공장과 중국 다른 지역에 아이폰 조립생산 공장들을 두고 있다. 폭스콘은 다음 달 중순까지 공장들의 가동을 중단하고 직원들의 회사 복귀도 연기했다. 폭스콘의 공장 가동 중단은 당장 아이폰의 생산은 물론 평판 스크린TV와 랩톱 생산 등 전 세계 정보기술(IT)업계 공급망에 차질을 가져올 전망이다. 발등에 불이 떨어진 애플은 폭스콘에서 발생하는 생산 손실을 대체할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특히 우한은 외국 자동차업체들의 중심지이기도 하다. 자동차업체들은 신종코로나로 인한 생산 손실이 중장기적으로 계속될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다. GM과 피아트 크라이슬러, 포드 등은 직원들의 여행을 제한하고 있으며, 닛산은 직원들을 우한에서 철수시켰다. PSA와 르노, 혼다는 현재 상황을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해 말 상하이 공장의 가동에 들어간 세계 최대 전기자동차 업체 테슬라도 공장 가동을 중단하고 있다.

글로벌 금융기업들도 신종코로나 확산 탓에 비상이 걸렸다. 크레디트스위스 은행은 최소 14일 내에 중국 본토를 방문했던 직원에게 자택근무를 지시했다. 스위스 UBS은행도 중국을 다녀온 직원에게 자택근무령을 내렸다. HSBC은행과 스탠다드차타드은행은 본토출장 규정을 강화하기로 했다.

미 경제전문방송 CNBC에 따르면 구글은 잠정적으로 중국 지사를 폐쇄하기로 했으며 중국 밖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의 중국 여행을 제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같은 조치는 홍콩과 대만 지사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페이스북과 애플 등 다른 미국 기업들이 업무를 제한한 것과 같다”고 덧붙였다. 앞서 애플은 중국 내 1개의 매장을 폐쇄했고 직원들의 중국 여행을 제한했다. 또한 우한 지역의 제품 공급자들을 다른 지역의 대안으로 교체하겠다고 했다. 페이스북도 직원들의 중국 여행 제한에 나섰다.

그러나 ‘리스크 속에 기회가 있듯이’ 마스크 제조 선두 업체인 3M은 최근 폭주하는 수요를 감당하기 위해 생산을 늘리고 있으며, 세계 최대 장갑 제조업체인 톱 글로브는 위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데 힘입어 판매가 25% 가량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