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6·25전쟁 70주년 사업추진위원회 출범…“평화의 장 실현”

6·25전쟁 70주년 사업추진위원회 출범…“평화의 장 실현”

이주원 기자
입력 2020-01-31 10:30
업데이트 2020-01-31 10: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정세균 국무총리(가운데). 뉴스1
정세균 국무총리(가운데).
뉴스1
올해 6·25전쟁 70주년을 맞아 정부기념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사업추진위원회가 출범했다.

정부는 이날 “국무총리 소속 6·25전쟁 70주년 사업추진위원회는 이날 오전 9시 서울 용산구 전쟁기념관에서 민간위원 위촉식과 제1차 회의를 개최하고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정세균 국무총리와 김은기 전 공군참모총장이 공동위원장을 맡았다. 정경두 국방부 장관과 강경화 외교부 장관, 박삼득 국가보훈처장 등 정부위원과 참전용사 및 시민사회 등 사회 각계를 대표하는 민간위원을 포함해 총 31인으로 구성됐다.

위원회는 지난해 제정된 ‘6·25전쟁 70주년 사업추진위원회 규정’에 따라 사업 추진방향 및 종합계획 등 주요 정책을 심의·의결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이날 1차 회의에서 위원회는 운영계획 및 운영세칙, 사업종합계획 등 주요안건을 심의·의결했다.

올해 기념사업은 정부기념식으로 ‘기억’, ‘함께’, ‘평화’ 등 세 개의 주제로 진행된다. 참전국 현지위로연, 전사자 유해봉환식, 전 22개국 보훈부 장관회의 등을 계획하고 있다. 정부는 “다양한 국민참여형 사업을 통해 참전용사에 대한 추모·감사의 마음이 일상화되고 국민통합과 평화 분위기 조성의 계기를 마련하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김은기 민간위원장은 회의에서 “위원회 출범으로 범정부적 6·25전쟁 70주년 사업 추진 기반이 마련됐다”며 “위원회를 통해 참전용사와 국민, 유엔참전국 등 국제사회가 함께하는 추모, 화합 및 평화의 장이 실현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주원 기자 starjuwo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