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따뜻한 겨울 탓에 남부지방 개구리 벌써 산란

따뜻한 겨울 탓에 남부지방 개구리 벌써 산란

최치봉 기자
입력 2020-01-31 09:40
업데이트 2020-01-31 09: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올 겨울들어 따뜻한 날씨가 지속되면서 남부지방의 개구리와 두꺼비 등 양서류 산란 시기가 크게 앞당겨진 것으로 나타났다.

국립공원관리공단 무등산국립공원동부사무소는 최근 기후변화 생물지표종인 ‘북방산개구리’의 첫 산란을 관측했다고 31일 밝혔다.

지난 24일 무등산 장불재 습지(화순 방면)에서 관찰된 올해 북방산개구리 첫 산란은 무등산이 국립공원으로 지정된 2013년 이후 가장 이른 것이다. 지난해 관측일(3월1일)보다 37일이나 앞선다.

무등산국립공원동부사무소는 최근 따뜻한 날씨가 계속되면서 산란이 빨라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몸길이 6~7㎝의 북방산개구리는 10월부터 이듬해 2월까지 겨울잠을 자고 4월까지 번식한다. 무등산에서는 평두메습지에 집단 서식한다.

환경부는 2010년 7월 북방산개구리를 ‘기후변화 민감 지표종’으로 지정했다. 북방산개구리는 일정기간 따뜻한 온도가 지속된 뒤 비가 내리면 산란을 시작한다. 보통 경칩을 전후해 산란하지만 올 겨울처럼 눈이 내릴 시기에 비가 내리는 날이 잦아지면서 산란을 시작한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갑자기 기온이 내리가 습지가 얼어붙을 경우 알이 동사 위험에 노출될 가능성이 커진다. 개구리 개체 수가 줄어들면 이를 먹이로 하는 파충류, 맹금류, 족제비류 등에도 영향을 줘 연쇄적인 생태계 변화를 초래할 수 있다.

섬진강에 서식하는 두꺼비의 산란 시기 역시 한달여 가까이 빨라진 것으로 나타났다.

31일 광양만녹색연합에 따르면 지난 28일 18마리, 29일 22마리의 두꺼비가 산란을 위해 도로를 건너다 ‘로드킬’ 당한 것으로 확인됐다. 5마리는 산란을 위해 이동하다 포획됐다.

섬진강 변에서는 주로 산에 서식하는 두꺼비가 매년 2~3월 산란을 위해 도로를 건너며 차량에 밟혀 죽는 일이 발생하는 곳이다. 올해는 지난해 2월 20일 시작됐던 산란시기가 25일 이상 빨라진 지난달 28일부터 시작되면서 일찌감치 로드킬 주의보가 발령됐다.

광양만녹색연합 관계자는 “날씨가 따뜻한 탓에 두꺼비의 산란시기가 앞당겨 졌다”며 “두꺼비들이 로드킬 당하지 않도록 예방 활동과 모니터링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광주 최치봉 기자 cbchoi@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