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주민 많이 사는 금천·구로·영등포에 ‘다문화 혁신학교’ 지정

이주민 많이 사는 금천·구로·영등포에 ‘다문화 혁신학교’ 지정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20-01-30 22:02
업데이트 2020-01-31 02: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다문화학생 30% 이상 되는 학교 공모…제2외국어·감수성 제고 교육 중점 시행

서울교육청이 내년에 다문화 학생이 밀집한 학교 중 5개교 안팎을 ‘다문화 혁신학교’로 지정한다. 다문화 학생들에 대한 한국어 지원을 늘리고 한국 학생이 제2외국어를 접할 기회도 늘려 다문화 학생이 많은 학교의 특색을 강점으로 살릴 계획이다.

서울교육청은 30일 서울 금천·구로·영등포구와 공동으로 ‘남부 3구(금천·구로·영등포구) 서울학생 동반성장 지원 중장기 발전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계획은 서울시내 전체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하나 전체 다문화 학생 3명 중 1명(27.1%)이 몰려 있는 남부 3구가 주된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르면 교육청은 다문화 학생이 전체 학생의 30% 이상에 달하는 학교 가운데 공모를 받아 내년에 ‘다문화 혁신학교’를 지정한다. 이들 학교는 기존 혁신학교처럼 교과 간 융합과 특색 프로그램 등을 활성화하되 제2외국어와 다문화 감수성 제고 교육, 세계시민교육 등에 중점을 두게 된다.

서울교육청은 장기적으로는 ‘다문화 자율학교’ 도입도 추진한다. 교육감이 지정하는 자율학교는 교과별 수업시수를 20% 범위에서 증감해 운영할 수 있는데, 초등학교에서의 제2외국어 수업 등 현행 국가수준 교육과정에 없는 교과를 개설해 운영할 수 있는 자율성을 부여하는 제도적 토대를 모색하기로 했다. 교육청은 정부와 국회에 ‘이주민 밀집지역 교육여건 개선을 위한 특별법’ 제정을 요구할 계획이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2020-01-31 1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