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체온 재고 손 씻어야 출입 허용” 동네 의원들 감염 우려 초긴장

“체온 재고 손 씻어야 출입 허용” 동네 의원들 감염 우려 초긴장

손지민, 김주연 기자
입력 2020-01-31 01:50
업데이트 2020-01-31 06: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영유아 부모들 예약 연기·병원 출입 삼가…마스크 쓰고 대중교통 이용 안 하고 내원

이미지 확대
이송되는 의심 환자
이송되는 의심 환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네 번째 확진자가 치료 중인 경기 성남 분당서울대병원에서 30일 방호복을 갖춰 입은 의료진들이 의심 환자를 국가 지정 입원치료병상으로 옮기고 있다.
연합뉴스
김영희(77·가명)씨는 30일 오전 감기에 걸린 남편과 함께 서울 중구의 한 내과의원을 찾았다. 김씨는 “남편이 어젯밤부터 기침이 심해져 병원에 오지 않을 수 없었다”며 “중국에서 유행하는 전염병이라고 오해할까 봐 마스크를 쓰고 버스, 지하철 대신 택시를 타고 병원에 왔다”고 말했다. 때마침 의사를 만나고 진료실 밖으로 나오던 한 중년 남성은 기침이 터져 나오자 눈치를 살피며 황급히 마스크를 귀에 걸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우려가 커지면서 동네의원엔 긴장감이 감돌았다. 지난 27일 국내에서 세 번째로 신종 코로나 확진 판정을 받은 환자가 두 차례 찾았던 경기 평택의 한 의원이 한때 폐쇄된 충격이 큰 듯했다.

병원 문에는 신종 코로나 안내 사항이 붙어 있었다. 14일 내 중국을 다녀온 환자 가운데 기침, 발열 등의 증상이 있으면 병원에 들어오지 말고 질병관리본부 콜센터 1339에 연락하라고 안내돼 있었다. 병원 문 앞에서 체온을 재고, 손 세정제로 손을 닦은 후 입장할 수 있는 곳이 대부분이었다. 의사와 간호사들은 빠짐없이 마스크를 쓰고 있었다.

서울 동작구에서 개인병원을 운영하는 의사 한영우(가명)씨는 “신종 코로나 의심환자를 가려내는 일은 생계와 직결되는 일이라 철저할 수밖에 없다”며 “진료했던 환자가 나중에 확진 판정을 받는다고 생각해 봐라. 아무리 소독을 철저히 해도 누가 그 병원을 다시 찾겠는가”라고 되물었다.

서울 서대문구의 한 안과를 방문한 최모(28)씨는 “신종 코로나가 유행하기 전에 예약해 망설이다 병원에 왔다”며 “의료진이 의심환자를 꼼꼼히 골라내고 있어 마음이 좀 놓인다”고 말했다.

선별진료소가 설치된 대형병원은 건물 곳곳에 열 감시 카메라를 설치하고 방문자를 걸렀다. 서울 종로구 강북삼성병원에서는 10여명의 직원이 건물에 입장하는 사람들에게 중국 방문 여부와 증상 등을 묻고 확인이 완료된 사람에겐 스티커를 부착했다. 서울 서대문구에 있는 신촌세브란스병원에서도 입구마다 마스크를 착용한 직원들이 서 있었다.

감염을 우려해 병원 방문을 꺼리는 이들도 있었다. 서울 동작구에 거주하는 김모(50)씨는 “요즘 감기 기운이 있는데 괜히 병원에 갔다가 병이 옮을까 봐 못 간다”고 말했다. 영유아 부모들은 예방접종 또는 영유아 검진 예약을 미루거나 환자가 한산한 시간대에 병원을 찾는 것으로 전해졌다. 동작구의 한 의원 관계자는 “아이들은 보통 이른 아침이나 늦은 오후 시간에 몰린다”며 “실내에서도 유모차 덮개를 씌워 다른 환자와의 접촉을 최대한 피하려 한다”고 했다.

손지민 기자 sjm@seoul.co.kr

김주연 기자 justina@seoul.co.kr
2020-01-31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