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비통한 마음” 바른미래당 당사 둘러보고 떠난 안철수

“비통한 마음” 바른미래당 당사 둘러보고 떠난 안철수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20-01-29 13:36
업데이트 2020-01-29 13: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제 길은 더 힘들고 외로울 것…국민의 뜻이 하늘의 뜻”

“손학규 체제, 바른미래당 재건 불가능”
“실용적 중도정당 만들어 기득권 혁파”
바른미래당 안철수 전 의원이 29일 국회에서 탈당 기자회견을 마친 후 이동하고 있다. 2020.1.29 연합뉴스
바른미래당 안철수 전 의원이 29일 국회에서 탈당 기자회견을 마친 후 이동하고 있다. 2020.1.29 연합뉴스
안철수 전 바른미래당 의원이 29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비통한 마음으로 바른미래당을 떠난다”며 탈당을 선언했다. 그는 탈당 기자회견 직후 마음의 짐을 털어버린 듯 편안한 표정으로 바른미래당 당사를 둘러보고 떠났다.

당직자들에게 일일이 “고생하셨다”고 인사하는 것도 잊지 않았다. 반면 자신에게 비상대책위원장을 맡기라는 요구를 거절한 손학규 대표를 향해서는 “바른미래당 재건은 불가능하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비판했다.

안 전 의원은 기자회견에서 “어제 손학규 대표의 기자회견 발언을 보면서 바른미래당 재건의 꿈을 접었다”며 “(바른미래당 재창당이) 이제는 불가능하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안 전 의원은 정계복귀를 선언했지만 지난 19일 귀국한 지 열흘 만에 바른미래당을 나갔다. 앞으로 ‘실용적 중도정당’을 목표로 신당 창당 행보를 모색할 것으로 보인다.

안 전 의원은 “저의 길은 더 힘들고 외로울 것이다. 그러나 초심을 잃지 않고 진인사대천명, 어떠한 결과가 나오든 국민의 뜻이 하늘의 뜻”이라고 말했다.
바른미래당 안철수 전 의원이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탈당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0.1.29 연합뉴스
바른미래당 안철수 전 의원이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탈당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0.1.29 연합뉴스
그는 “지금 대한민국은 담대한 변화의 새 물결이 필요하다”며 “기성의 관성과 질서로는 우리에게 주어진 난관을 깨고 나갈 수 없다. 저 안철수의 길을 지켜봐 달라”고 밝혔다.

안 전 의원은 “기성정당의 틀과 기성정치 질서의 관성으로는 우리에게 내일은 없다. 자기편만 챙기는 진영정치를 실용정치로 바꿔야 한다”며 “그래야 타협과 절충의 정치가 실현되고, 민생과 국가미래전략이 정치의 중심의제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실용적 중도정당이 성공적으로 만들어지고 합리적 개혁을 추구해 나간다면 수십 년 (누적된) 한국사회의 불공정과 기득권도 혁파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바른미래당을 재창당해 그러한 길을 걷고자 했지만, 이제는 불가능하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안 전 의원은 “진심을 다해 이 나라가 미래로 가야 하는 방향에 대해 말씀드리고, 그렇게 하기 위해 우리 정치와 사회가 어떻게 바뀌어야 하는지 간절하게 호소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정계에 복귀하면서 밝힌 대로 “안전하고 공정한 사회, 제대로 일하는 정치를 통해 국민이 행복한 나라를 만드는 데 모든 것을 바치겠다”고 다짐했다.

안 전 의원은 이후 바른미래당 당사를 둘러보다 당직자들에게 “고생하셨다”, “언제 어디서든 맡은 바 충실히 하시라”는 인사말을 건넸다.

국회 건너편에 있는 바른미래당 당사는 안 전 의원이 2016년 국민의당을 창당하면서 입주했던 곳이다. 이후 바른정당과 합친 바른미래당의 당사로 사용해왔다. 창당에 앞장섰던 유승민 새로운보수당 의원과 안 전 의원이 모두 떠나면서 바른미래당은 사실상 공중분해될 것으로 전망된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