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구글·페북·트위터 “코로나 바이러스 허위 콘텐츠 차단하라”

구글·페북·트위터 “코로나 바이러스 허위 콘텐츠 차단하라”

김규환 기자
입력 2020-01-28 23:12
업데이트 2020-01-29 02: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글로벌 정보기술(IT) 업체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등과 관련된 잘못된 건강정보 차단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27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포스트에 따르면 구글·페이스북·트위터 등 3대 글로벌 IT 업체들은 자사의 네트워크를 통해 치료 백신부터 사람들을 겁주려고 하는 게시물, 사진, 비디오 등 위험한 건강상의 잘못된 정보가 나돌아다니는 것을 막기 위해 애쓰고 있다. 이들 업체가 유해한 건강정보 확산에 발 빠르게 대응하고 나선 이유는 세계 각국 정부가 나서 소셜미디어 업체에 가짜 콘텐츠 확산 책임을 묻겠다며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기 때문이다.

페이스북은 미국 정부 관리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특허를 비밀리에 만들거나 얻었다고 주장하는 조작을 포함해 만연된 허위 정보 퇴치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해 효과적이라고 알려진 오레가노 오일 프로브스에 대한 게시물은 이날까지 최소 2000번 공유됐다. 하지만 이 게시물은 10년 전의 것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치료에 효과가 없다고 과학자들이 밝혔다.

트위터도 이날부터 미국 이용자들이 질병과 관련된 해시태그를 검색하는 것을 질병관리본부에 전달하기 시작했다. 구글 소유의 유튜브는 출처를 신뢰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중요시한다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원인과 감염경로 등에 대한 의심스러운 정보를 삭제했다고 강조했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2020-01-29 2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