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팔 갈등 부추기는 트럼프 ‘평화구상안’

이-팔 갈등 부추기는 트럼프 ‘평화구상안’

한준규 기자
입력 2020-01-28 23:12
업데이트 2020-01-29 02: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영토 상당 부분 이스라엘이 합병 포함…팔레스타인 “세기의 사기” 즉각 반발

28일(현지시간) 공개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중동평화구상’이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분쟁 해결을 도모하기는커녕 갈등을 부추길 것이란 우려가 나오고 있다. 예상대로 이스라엘 측의 요구를 대폭 수용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벌써부터 팔레스타인 측이 강하게 반발하고 나서는 상황이다.

특히 이번 평화구상안에 팔레스타인이 미래의 독립국을 위해 추구해 온 영토의 상당 부분을 이스라엘이 합병하는 안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트럼프 대통령은 27일 백악관에서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와 정상회담을 앞두고 기자들에서 “이번 평화구상안은 중동의 평화에 매우 중요한 구상”이라면서 “우리는 네타냐후 총리의 지지를 얻고 있고, (이스라엘의) 다른 야당의 지지를 얻고 있다”고 강조했다. 일각에서 오는 3월 2일 총선을 앞두고 ‘부패 혐의’ 등으로 정치적 수세에 몰린 네타냐후 총리를 지원하려는 트럼프 대통령의 의중이 담겼다는 해석이 나왔다. 워싱턴의 한 소식통은 “트럼프 대통령의 사위인 재러드 쿠슈너 백악관 선임고문과 네타냐후 총리와 각별한 사이로 알려졌다”면서 “이번 평화구상안은 총선을 앞둔 네타냐후 총리를 돕기 위한 트럼프 대통령의 배려”라고 관측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우리는 결국 팔레스타인의 지지를 얻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자신했다. 하지만 팔레스타인 측은 즉각 반발했다. 팔레스타인해방기구(PLO)의 사에브 에레캇 사무총장은 “팔레스타인의 입장을 전혀 담지 않은 중동 평화구상은 ‘세기의 사기’”라고 비판하면서 “중동 평화구상 발표될 경우 오슬로 평화협정을 철회하겠다”고 으름장을 놨다.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의 지도자 이스마일 하니예도 “팔레스타인을 겨냥한 새로운 음모(평화구상안)는 반드시 실패할 것”이라면서 “이는 팔레스타인인들의 새로운 투쟁을 초래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20-01-29 2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