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낙연 “저는 대국민 업무, 李대표는 당무 분담”

이낙연 “저는 대국민 업무, 李대표는 당무 분담”

강병철, 김진아 기자
입력 2020-01-28 23:12
업데이트 2020-01-29 02: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黃대표 종로 출마 땐 오히려 부담 덜해, 약한 후보 나오면 타 지역 지원 부담 커”

이미지 확대
이낙연 전 국무총리
이낙연 전 국무총리
더불어민주당의 4·15 총선 공동 상임선거대책위원장인 이낙연 전 국무총리와 이해찬 대표가 각각 ‘대국민 업무’와 ‘당무’를 나눠 맡기로 한 것으로 파악됐다.

유력 대권 주자로서 높은 인지도와 지지율을 지닌 이 전 총리가 민주당의 ‘얼굴’로 전면에서 뛰고 이 대표는 막후 전술 구상 및 지휘에 집중한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이 전 총리는 28일 서울신문 기자와 만나 “문서를 쓴 것은 아니지만 당내에서 대략 정리가 됐다”며 “이 대표는 당무를 맡고 저는 유세나 메시지 전달 같은 대국민 업무를 하는 방향”이라고 밝혔다. 이 전 총리는 “선거 목표나 전략 등은 당에서 이미 짜고 있기 때문에 내가 이렇게 저렇게 바꾸라 말할 처지가 아니다”라며 당에서 부여한 역할에 집중하겠다는 뜻도 전했다.

서울 종로 출마를 확정한 이 전 총리는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종로에 나설 경우 오히려 ‘개인적 부담’이 덜하다고 말했다. 이 전 총리는 “황 대표가 나오면 아무래도 종로에 집중을 해야 하지만 상대적으로 약한 후보가 나오면 제가 다른 지역을 여기저기 다녀야 해 부담이 커진다”고 설명했다. 정치권에서는 황 대표가 종로 출마를 결심하면 대권 주자끼리 ‘빅매치’가 벌어질 것이란 기대가 크다.

하지만 이 전 총리는 황 대표와의 대결이 자칫 ‘종교 갈등’을 일으킬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 전 총리는 “종로에 웬만한 종교의 본산이 다 모여 있는데 벌써 황 대표의 보수 기독교 성향에 대한 우려가 크다”면서 “선거전에서 자칫 종교 갈등이 불거질 수 있다는 게 큰 걱정”이라고 토로했다. 이 전 총리는 개신교 신자다.

이 전 총리는 정세균 국무총리 측으로부터 조직과 사무실을 인수하기로 했다. 이 전 총리 측 관계자는 “2월 초 종로로 이사한 뒤 사무실 인수 작업도 마무리할 것”이라고 전했다.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20-01-29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