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국 다녀온 장병 150여명…군 “현재까지 감염자 없어”

중국 다녀온 장병 150여명…군 “현재까지 감염자 없어”

강경민 기자
입력 2020-01-28 11:08
업데이트 2020-01-28 11: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90여명 감시·격리…개인보호의·마스크 군 병원에 분배

이미지 확대
바리케이드 설치된 국가지정 입원치료병상 입구
바리케이드 설치된 국가지정 입원치료병상 입구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과 관련해 208억원의 방역대응 예산 집행에 나선 28일 오전 경기도 성남시 분당서울대병원 국가지정 입원치료병상 입구에서 바리케이드가 설치돼 있다. 2020.1.28 연합뉴스
군 당국은 최근 중국을 다녀온 장병이 150여명으로 파악됨에 따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 유입을 막고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28일 국방부에 따르면 최근 휴가 등으로 중국을 방문한 경험이 있는 장병은 150여명으로 나타났다. 이들 가운데 90여명에 대해서는 감시 및 자대(소속부대) 격리 조치했고, 나머지는 감시 및 관찰 기간이 지났다.

국방부 관계자는 “현재까지 군에서는 감염병 확진자가 없다”면서 “그렇지만 감염병 유입을 막기 위해 관련 대책을 마련해 시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군의무사령부(의무사)는 중국에서 우한 폐렴이 발생한 지난 6일 ‘중국 우한시 집단 폐렴 발생 관련 감시체계 강화’ 지침을 전군에 시달했다. 국군의학연구소도 관련 진단 체계를 구축하고 국군수도병원에 국가지정격리병실(8병상)을 운영하는 등 군 역학조사관 출동태세를 갖췄다.

의무사는 지난 23일 질병관리본부 비축물자인 개인보호의 5천벌과 N95 마스크 2만여 개를 확보해 13개 군 병원에 분배했다. 감염병 위기경보 ‘경계’ 단계에서 운영되는 선별진료소 운영 준비도 마쳤다.

선별진료소는 일반시설과 분리된 채 신종 폐렴 의심 환자를 대상으로 운영하는 진료 시설인데 37.5도 이상의 발열 증세가 있는 환자를 진료한다.

의무사는 장병 행동수칙으로 ▲ 상시 마스크 착용 및 손 씻기 등 개인위생 준수 ▲ 출타 시 대중 밀집 장소 방문 및 불특정 외국인 접촉 자제 ▲ 발열 및 호흡기 이상 증상 시 자대 당직 및 의무계통 보고, ▲ 올해 1월 이후 중국 여행자 접촉 자제 등을 제시했다.

아울러 각급 부대에는 ▲ 장병 중국 여행·출장 제한 ▲ 장병 출타 전 개인위생 수칙 준수 ▲ 개인 건강 이상 유무 보고 교육 ▲ 부대 면회객 및 방문객 통제 등을 권고했다.

국방부는 전날 박재민 차관이 본부장을 맡는 ‘국방부 방역대책본부’를 구성했다. 대책본부는 의무 지원, 부대 관리, 교육 훈련, 예비전력관리 분과 등으로 구성됐으며, 매일 상황 점검을 통해 대민지원, 군내 감염병 유입 차단 대책 마련 등의 임무를 수행한다.

앞서 국방부는 전국 공항·항만 검역소 21곳에 군의관·간호장교 등 의료인력과 일반병력 100여명을 투입했다. 군의관 등은 검역 조사와 역학조사를 지원하고, 일반병력은 체온 측정 등 검역업무를 지원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