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당 불출마 의원들이 생각하는 진짜 ‘혁신공천’은?

한국당 불출마 의원들이 생각하는 진짜 ‘혁신공천’은?

이근홍 기자
입력 2020-01-28 17:00
업데이트 2020-01-28 17: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보수 몰락 책임자 배제’ 등 공천 내용에 방점

이미지 확대
김형오 자유한국당 공천관리위원장 뉴스1
김형오 자유한국당 공천관리위원장
뉴스1
설 연휴가 끝나며 자유한국당의 4·15 총선 공천 작업에 속도가 붙은 가운데 앞서 당 쇄신을 외치며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의원들은 혁신공천의 핵심으로 ‘보수 몰락 책임자 배제’와 ‘계파갈등 극복’ 등을 꼽았다. 단순히 현역 물갈이 규모를 키우기 보단 그 내용에 신경을 써야 한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김영우 의원은 28일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혁신공천, 개혁공천을 말하려면 적어도 3가지 부류의 사람들에겐 공천을 줘선 안 된다”며 “20대 총선 막장 공천 사태에 가담해 당을 분열시킨 사람, 박근혜 정부 시절 박 전 대통령 주변에서 호가호위한 사람, 막말과 부적절한 언행으로 당과 우리 정치의 품격을 떨어뜨린 사람에겐 경선 기회도 주지 말아야 한다”고 했다.

조훈현 의원은 “한국당 내부에는 여전히 계파 갈등이 남아있다”며 “김형오 공천관리위원장이 칼을 뽑겠다며 당에 들어왔는데 혁신공천을 하려면 계파 눈치를 보지 말고 공정하게 공천을 해야한다. 그것이 국민 기준에 부합하는 정치”라고 말했다.

객관적인 혁신공천의 틀을 마련하기 위해 국민경선제를 도입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앞서 김 위원장도 ‘한국형 완전 국민경선제’를 언급한 바 있다. 김무성 의원은 “공천의 기본은 이기는 공천을 하는 것이고, 이기는 공천을 하려면 국민의 마음이 어디에 있는지를 살펴야 한다. 이때 가장 정확한 건 여론조사”라며 “(과거 내가 당 대표일 때) 오픈프라이머리를 얘기했었는데 지금은 특수한 상황이라서 완전 국민경선제와 다른 방식들을 지역에 따라 섞어서 (적용)해야 한다”고 했다.

다수 불출마 의원들은 공관위에 부담이 될 것을 우려해 공천과 관련해서는 말을 아꼈지만 김 위원장을 향해선 신뢰를 나타냈다. 김 위원장은 최근 일부 불출마 의원들과 만나 ‘공정한 공천’을 약속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불출마 의원은 “최근 불출마 의원 중 일부가 김 위원장과 따로 만났다”며 “김 위원장이 생각하는 공천과 향후 구상에 대해 얘기를 나눴는데 큰 틀에서 이기는 공천, 공정한 공천 등을 약속했다”고 밝혔다. 또다른 의원은 “김 위원장의 강한 혁신 의지를 신뢰한다”고 했다.

‘영남·다선’ 등 특정 기준이 물갈이 대상이 되는 데 대해서는 의견이 엇갈렸다. 한 의원은 “TK(대구·경북) 공천 배제, 다선 의원 물갈이 등 다양한 얘기가 나오고 있는데 이런 건 의미가 없다”며 “모두 잘하면 100%를 살릴 수도 있고, 모두 못하면 100%를 교체할 수도 있는거지 특정 집단을 자르는 게 마치 혁신 공천인 것처럼 몰아가는 건 옳지 않다”고 했다.

그러나 다른 의원은 “‘지역 이점’을 배제했을 때 특정 지역 후보자가 얼마나 경쟁력을 갖췄는지를 공관위가 잘 판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근홍 기자 lkh2011@seoul.co.kr

손지은 기자 sso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