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명절 앞두고 서울시 ‘우한 폐렴’ 적색경보… 24시간대책반 가동

명절 앞두고 서울시 ‘우한 폐렴’ 적색경보… 24시간대책반 가동

김희리 기자
김희리 기자
입력 2020-01-22 10:49
업데이트 2020-01-22 10: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 우한시 신종코로나 바이러스감염증’(우한 폐렴) 확진 환자가 국내에 처음으로 발생하면서 서울시가 질병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방역대책반을 24시간 가동한다. 특히 오는 24~27일 구정 연휴와 24~30일 중국의 춘절 연휴를 맞아 대규모 인구 이동이 예상되는 만큼, 정부-서울시-의료기관이 비상체계를 구축해 적극 대응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서울시는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방역대책반을 구성, 24시간 상시 비상방역근무체계 운영에 들어가는 동시에 25개구 보건소를 통해 선별진료소를 즉각 가동해 의심환자 발생 상황 대비에 나섰다고 22일 밝혔다.

이에 따라 설 연휴 기간에도 24시간 비상체계를 운영한다. 혹시라도 관내 환자가 발생하는 상황에 대비해 질병관리본부와 핫라인을 통해 실시간 소통 체계를 유지하고 자치구 보건소, 보건환경연구원과 유기적으로 정보를 공유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대응 전문가 자문단’도 구성해 운영에 들어갔다. 자문단을 중심으로 추후 상황별 대응 방안을 신속하게 논의할 예정이다.

감염병 관리는 선제 대응이 중요한 만큼 설 연휴 기간 동안 확산 차단에 주력하고, 지속적으로 정부, 보건소, 의료기관과 상시 소통해 상황종료 시까지 단계별 비상조치와 능동적 감시를 포함한 적극적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감염증 조기 발견과 확산 차단을 위해서는 시민과 의료계의 협조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우한시 방문 시민은 손씻기, 기침예절 마스크 착용 등 감염예방 행동수칙을 준수하고, 여행 후 감염병 의심 증상이 있을 경우에는 ‘1339’(질병관리본부 콜센터)또는 관할 보건소로 문의할 것”을 당부했다. 이어 “의료기관은 호흡기 질환자 내원시 환자의 중국 우한시 여행력을 확인하는 등 선별진료를 철저히 하고,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환자로 의심될 경우 ‘1339’(질병관리본부 콜센터)로 신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희리 기자 hitit@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