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인성교육 통한 가치관 정립의 기틀 마련

인성교육 통한 가치관 정립의 기틀 마련

입력 2020-01-20 18:00
업데이트 2020-01-21 09: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터뷰] 강창렬 대전과학기술대 교수

이미지 확대
강창렬 교수
강창렬 교수
새로운 학교 교육의 미래 가능성을 더욱 알차게 열어가는 것은 자라나는 세대에게 매우 중요하다. 궁극적인 교육 목표를 인성과 휴먼비전(Human Vision)에 바탕을 둔 대전과학기술대 강창렬 교수는 가르침에 대한 열의만큼이나 탁월한 교육 아이템으로 정평이 나있다. 교육에 대한 그의 추진력은 먼저 학생들에게 학문탐구를 통한 자아발견과 자긍심을 키워주고 올바른 자기적성을 찾기 위한 인사예절과 효 교육을 기본으로 실천해오고 있다. 강 교수는 오랜 세월 교육자로 지내며 학생들의 가치관 정립과 적성에 무엇보다 중점을 두고 있다. 건강한 사회인이 되도록 학생들이 가장 잘할 수 있는 진로의 기틀을 마련해 준다는 것이다. 이처럼 학생들에게 자신의 성격유형과 행동유형을 파악해 직업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기 위해 매년 적성검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고 한다.
더욱이 강 교수는 독특한 교수법을 통해 올바른 변화의 주역과 리더를 성장시키는 것을 사명으로 선진 교육 문화에 헌신하고 있다. 이밖에도 그동안 시민들의 생활공간과 관련이 있는 공중 보건 위생과 감염병 예방에 대한 정보 전달과 개선을 위해 여러 활동을 펼쳐오고 있다. 또한 우리나라 최초의 연구협동조합인 ‘의료행정연구협동조합’을 설립하여 모범적인 협동조합 운영과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사회경제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로 지난 11월 23일에 지방자체단체장으로부터 표창받은 바 있으며 특히, 건강보험실무, 건강보험수가관리, 원무관리, 병원경영분석, 보건의료통계학, 보건행정학 등 보건의료행정 관련 전공서적을 120여권 이상을 집필했다. 이와 더불어 2018년 “세종 건강샘” 마을학교 대표로서 꿈과 비전을 키우기 위해(3,4,5,6학년), 중학생(1,2학년)을 대상으로 성교육, 보건교육, 약물오남용, 금연 및 금주 교육, 효와 인성 교육, 학교생활 부적응 기타 심리상담과 적성검사를 통한 진로지도 상담에 중점을 두고 운영하였다.

아울러, 2008년 사)대한병원행정관리자협회 주최 제1회 병원 행정의 날에 “의료기관 경쟁력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요인”으로 우수 논문상을 수상하는데 이어, 2013년 보건복지부장관 표창과 2018년 신지식인상, 2019년 (사)국제환경문화운동본부가 주최한 ‘국제환경문화대상’ 시상에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대상, 2019년 ´제47회 보건의 날´ 기념행사에서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한편, 사)한국지문(指紋)학회장으로서 3.1운동 100주년 및 임시정부수립 100주년을 기념하여 지문(fingerprint)이 알고 있는 독립운동가의 정신을 찾고자 일제강점기 독립유공자(221명)와 일제 감시대상자(817명)의 삶의 가치관 분석 3편의 논문을 8월 7일에 발표하였다. 이는 위기에서 나라를 지키고자 목숨을 걸고 싸웠던 숭고한 애국정신과 희생정신에 대해 올바른 이해를 통해 강력한 정신력을 가지고 독립운동을 펼쳤던 정신적 유산을 물려줄 필요가 있다고 밝히고 있다.

장경욱 객원기자 newstop24@seoul.co.kr



2020-01-21 3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