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나푸르나 실종자 매몰 추정지 2곳 확보

안나푸르나 실종자 매몰 추정지 2곳 확보

이천열 기자
이천열 기자
입력 2020-01-21 01:30
업데이트 2020-01-21 03: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금속 탐지기로 실종자 몸의 장비 감지

현지 경찰서장 “생존 가능성 배제 못해”
눈 속에 숨 쉴 공간 있다면 기적 가능성
드론 투입 검토… 실종자 가족도 네팔행
이미지 확대
네팔 안나푸르나에서 트레킹 도중 눈사태로 실종된 한국인 교사 4명의 가족들이 20일 오전(현지시간) 헬리콥터를 타고 사고 현장을 둘러본 뒤 포카라공항으로 돌아오고 있다. 포카라 연합뉴스
네팔 안나푸르나에서 트레킹 도중 눈사태로 실종된 한국인 교사 4명의 가족들이 20일 오전(현지시간) 헬리콥터를 타고 사고 현장을 둘러본 뒤 포카라공항으로 돌아오고 있다.
포카라 연합뉴스
네팔 히말라야 안나푸르나에서 눈사태로 실종된 한국인 교사 4명의 수색 작업을 지휘하는 현지 책임자가 실종자 매몰 추정 지점 두 곳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네팔 간다키 프라데시주(州) 카스키 군(district)의 D.B. 카르키 경찰서장은 20일 안나푸르나 인근 포카라에 마련된 한국 현장지휘본부에서 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탐지 장비를 동원해 현장을 수색한 결과 두 곳에서 신호가 감지돼 빨간색 표지를 남겼다”며 “이 탐지기는 실종자 몸의 장비를 감지하는 기능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산악인 엄홍길 대장도 “19일 오후 사고 현장에서 구조대 헬리콥터가 금속 탐지 장비를 활용해 수색 작업을 하던 도중 신호가 감지됐다고 전해 들었다”고 말한 바 있다. 카르키 서장은 “실종자들의 생존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A4 용지 크기의 금속 탐지 장비는 지뢰를 감지하는 기계처럼 공중에서 눈 속의 금속에 반응한다. 눈 속에 묻힌 실종자의 휴대전화 등을 탐지할 수 있다. 사고 지역에서는 실종자의 것으로 추정되는 재킷도 한 점 발견된 것으로 전해졌다.

박연수 전 직지원정대장은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조난자가 바위 밑으로 밀려 (선박 전복 시 에어포켓처럼) 공간이 생기거나 손으로 숨 쉴 공간을 만들면 버티는 시간이 늘어난다”며 “눈사태에도 생존자가 있다. 눈 속이 비교적 춥지 않아 기적이 일어날 수도 있다”고 말했다.

KT는 이른 시일 안에 실종 추정 지역에 드론(무인항공기) 투입을 검토하고 있다. 충남도교육청은 이날 신익현 부교육감을 단장으로 현장지원단 2진(7명)을 네팔 현지에 파견했다. 실종 교사 가족 3명도 동행했다. 초·중·고 교사 11명으로 구성된 충남교육청 해외교육봉사 3팀 중 눈사태를 면한 7명 가운데 1명은 현지에 남고 6명은 22일 귀국한다. 3팀 소속 교사 4명은 지난 17일 오전 안나푸르나 데우랄리에서 하산하다 네팔인 가이드 2명과 함께 눈사태에 휩쓸려 실종됐다.

홍성 이천열 기자 sky@seoul.co.kr
2020-01-21 1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