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용감한 여성 하원의원 프레슬리 “대머리 됐어요”

용감한 여성 하원의원 프레슬리 “대머리 됐어요”

임병선 기자
입력 2020-01-18 00:14
업데이트 2020-01-18 00: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더 룻’ 홈페이지 캡처
‘더 룻’ 홈페이지 캡처
AFP 자료사진
AFP 자료사진
미국 여성 하원의원이 급격한 탈모 증세 때문에 완벽한 대머리가 됐다고 깜짝 고백을 했다.

아이아나 프레슬리(45) 민주당 매사추세츠주 연방 하원의원이 주인공인데 지난해 가을쯤 탈모 증세가 심각함을 알아챘는데 지난달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탄핵 소추안에 대해 표결하기 전날 밤 머리가 하나도 남아 있지 않았다고 온라인 매체 ‘더 룻’에 털어놓았다고 영국 BBC가 17일(현지시간) 전했다.

나중에 동영상을 소셜미디어에 올리며 프레슬리 의원은 “흑인 여성으로서 내 개인사는 다분히 정치적인 사안이며 내 머리 얘기도 예외가 아니다”고 말했다. 그녀는 일한 오마르, 알렉산드리아 오카시오코르테스, 라쉬다 틀라입과 더불어 이른바 민주당의 진보파 여성 하원의원 ‘4인의 특공대’로 불린다.

그녀는 4년 전만 해도 세네갈풍 트위스트 스타일이었는데 “사람들에게 전사 같은 이미지로 받아들여진다는 것을 잘 알고 있었다. 사람들은 ‘당신은 화가 났다고 생각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 난 ‘그래, 그들은 이미 그렇게 생각하고 있어’라고 말했다”고 동영상 인터뷰를 통해 밝혔다.

프레슬리 의원은 많은 시간 그 스타일이 젊은 아프리카계 미국인 소녀의 영향력을 상징하게 됐다고 말했다. “트위스트 머리는 내 개인의 정체성, 내가 어떻게 이 세계에 비칠지 뿐만 아니라 내 정치적 브랜드가 됐다. 해서 이 새로운 일상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탈모증과 더불어 살아가는 일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유가 됐다.”
동영상 뒷부분에서 그녀는 가발을 벗고 처음으로 대중 앞에 민머리를 공개했다. 그의 깜짝 고백 이후 ‘특공대’ 동료 뿐만 아니라 많은 독자, 활동가, 동료들이 지지의 글을 잇따라 트윗하고 있다.

탈모증은 아프리카 혈통의 여성 3분의 1에 나타나며 아프리카계 미국인은 어떤 다른 인종 집단보다 탈모증을 겪을 가능성이 높다고 지난해 의학 잡지에 게재된 한 논문은 주장했다. 흑인 여성에게 가장 흔한 탈모 증세는 견인탈모증(traction alopecia)인데 모근에 스트레스를 받아 발병한다. 다른 유형들은 원형탈모증(alopecia areata), 전체탈모증(alopecia totalis), 전신탈모증(alopecia universalis) 등이 있다. 미국 국립 원형탈모증 재단에 따르면 미국에는 680만명이 탈모증을 갖고 있다.

임병선 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