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안양시, 안양천 ‘철새 탐조교실’ 다음달까지 운영…원앙 100여마리 월동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조류에 대한 이론수업과 철새관찰, 생태놀이 병행


안양천에서 월동하는 천연기념물 원앙이 자태를 뽐내고 있다. 사진은 지난해 관찰된 원앙 사진. 안양시 제공.

경기도 안양시 석수동 안양천생태이야기관 주변 안양천 일대가 원앙 등 수도권 겨울철새 도래지로 주목받고 있다. 시는 매주 토요일 안양천생태이야기관에서 ‘철새 탐조교실’을 진행한다고 18일 밝혔다. 다음달까지 진행하는 탐조교실은 조류에 대한 이론 수업과 철새관찰, 생태놀이를 병행하는 기획 프로그램이다.

시에 따르면 석수동 안양천생태이야기관 주변을 흐르는 안양천 일대는 매년 이맘때면 겨울철새 맏이로 분주하다. 지난해 12월부터 이 지역에 날아들기 시작한 겨울 철새들이 1월 들어 개체 수가 부쩍 늘어나면서 장관을 연출하고 있다.

올해는 예년에 비해 포근한 날씨에도 원앙을 비롯한 청둥오리, 알락오리, 쇠오리, 비오리, 대백로, 왜가리 등이 무리지어 있는 모습을 심심찮게 볼 수 있다. 가창오리 등 그동안 보이지 않았던 새들도 목격되고 있다.

특히 몇 년 전부터 이곳은 천연기념물 제327호인 원앙이 월동하는 곳으로 알려졌다. 올해도 예외 없이 겨울이 시작되면서 날아들어 요즘에는 백여 마리가 아름다운 자태를 뽐내고 있다. 시는 겨울방학 교육과정으로 겨울철에만 볼 수 있는 철새들의 아름다운 자태를 관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숨어 있던 수많은 철새가 하천 중심을 가로지르며 유유히 헤엄치는 모습에 참가자들은 탄성을 지르고 있다. 원앙을 처음 봤다는 한 참가자는 “정말 책에서 본 거랑 똑같고 아주 아름답다”며 신기해 했다. 10명 이상 단체는 사전 신청을 통해 평일에도 진행한다.

안양천생태이야기관 관계자는 “안양천이 철새도래지로 주목받는 것은 하천을 살리기 위한 수년 동안에 걸쳐 노력한 결과”라고 강조했다.

남상인 기자 sanginn@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