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페라 테너 임형주가 과거 세월호 참사 추모곡으로 블랙리스트에 오른 것에 대해 언급했다.

지난 13일 임형주는 SBS plus 예능프로그램 ‘밥은 먹고 다니냐?’에 출연했다. 그는 “세월호 (참사) 때 추모곡 ‘천개의 바람이 되어’를 발표했다. 그 일로 문화예술인 블랙리스트에 올랐다”라고 말문을 열었다.

임형주는 8명의 전현직 대통령 앞에서 노래를 부를 만큼 국가 행사에 자주 불렸던 음악인이었지만, 세월호 추모곡을 발표했다는 이유로 당시 모든 스케줄이 중단됐다고 언급했다. 그는 “지금도 이해가 안 간다”고 말했다.

임형주는 “당시 모 오디션 프로그램에 심사위원으로 나갔는데 본선무대 녹화 전날, 방송국에서 나오지 말라는 연락을 받았다. 녹화 전날에, 그것도 본선무대 직전에 취소되는 경우가 어디 있나. 납득이 안갔다”라고 당시 상황을 전했다.

이어 “이건 말이 안 된다 싶어 이유를 물었다. 처음에는 말을 못하다가 나중에 말을 해줬는데, 청와대에서 ‘임형주를 빼면 좋겠다’라는 전화가 왔다더라. 너무 당황스러웠다”고 당시 출연이 불발된 이유에 외압이 있었음을 밝혔다.

그러면서 임형주는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추모한 거 뿐인데 내가 무슨 큰 죄를 졌다고. 그 후로 방송 섭외가 뚝 끊겼고, 잡혀있던 스케줄도 다 취소가 됐다. 국가행사 섭외도 끊겼다”며 “주위에서 다들 그 노래 때문이 아니겠냐고 했다”라고 말했다.

사진=SBS plus ‘밥은 먹고 다니냐’ 방송 캡처

임효진 기자 3a5a7a6a@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