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란, 美공습 직후 “추가 공격 없다” 메시지… 역풍만 부른 보복

이란, 美공습 직후 “추가 공격 없다” 메시지… 역풍만 부른 보복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20-01-13 18:06
업데이트 2020-01-14 02: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여객기 격추·은폐에 반정부 시위 확산

트럼프 “이란 시위대 죽이지 말라” 경고
새 핵협상 요구하며 민심 자극 양면작전

에스퍼 국방 “美대사관 공격계획 몰라”
美, 솔레이마니 사살 명분 ‘불신의 위기’
이미지 확대
반정부vs친정부 둘로 나뉜 시위대
반정부vs친정부 둘로 나뉜 시위대 이란 수도 테헤란에 있는 아미르카비르 대학 앞에서 11일(현지시간) 혁명수비대의 우크라이나항공 여객기 격추에 항의하는 집회가 열린 가운데 한 여성이 경찰에 항의하고 있다.
테헤란 AFP 연합뉴스
미군의 가셈 솔레이마니 이란혁명수비대 쿠드스군 사령관 사살로 불거진 미국과 이란의 충돌 가능성은 진정 국면에 들어섰지만, 풀리지 않는 의문이 늘면서 외려 사태는 복잡해지는 양상이다.

이란은 애초에 이라크 주재 미군기지를 공격하면서 인명 살상은 피했고, 추가 보복은 없을 거라는 점을 미국 측에 알리며 사태 진정에 나섰던 것으로 드러났다. 하지만 우크라이나 민항기 격추로 시위가 확대되면서 외려 수세에 몰린 상태다.

미국은 기회를 놓치지 않고 새로운 핵 협상 문을 열어둔 채 경제제재를 옥죄면서 민심을 자극하는 양면작전을 이어 갔다. 하지만 솔레이마니 사살의 명분이었던 ‘미국대사관 4곳의 공격 계획’에 대한 존재를 확인시키지 못하면서 ‘불신의 위기’에 처했다.

12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 보도에 따르면 이란의 지난 8일 미사일 공격 후, 40년 가까이 미국의 이익대표부 역할을 해 온 테헤란 주재 스위스 대사관을 통해 ‘해당 미사일 공격은 미군의 솔레이마니 제거에 대한 보복이며 더이상의 보복은 없다’는 취지의 내용을 담은 팩스가 미국 측에 전달됐다. 팩스는 5분도 안 돼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에게 전달됐고, 그는 이날 밤 “괜찮다. 지금까지는 매우 좋다”는 트윗을 올렸다.

호세인 살라미 이란 혁명수비대 총사령관도 이날 국회 연설에서 “적군을 살해하는 것은 우리의 목적이 아니었다. 우리가 고른 어떤 곳이든 공격할 수 있다는 점을 보여 주고 싶었다”고 말했다. 대미 반격으로 이란 내 반미 여론을 달래되 미국의 재공습은 피할 정도의 ‘고도로 계산된 공격’이었다는 의미로 읽힌다.
이미지 확대
반정부vs친정부 둘로 나뉜 시위대
반정부vs친정부 둘로 나뉜 시위대 이란 주재 영국 대사가 희생자 추모 기도회에 참석했다는 이유로 체포됐다 풀려난 12일 테헤란에서 강경파들이 반영 집회를 벌이는 모습.
테헤란 EPA 연합뉴스
하지만 이후 군부의 우크라이나 민항기 오인 격추와 은폐 시도로 테헤란에서 시위가 발생했고, 이는 12개 이상의 지역으로 확산됐다. 이란 군경은 테헤란 아자디 광장에서 최루탄을 터뜨리는 등 강경 대응에 나섰지만 시위대는 신격화된 존재로 추앙받는 하메이니의 퇴진까지 요구하며 “우리의 적(이란 정부)은 여기 있다”, “거짓말쟁이에게 죽음을”, “부끄럽고 창피하다” 등의 구호를 외쳤다. 이란 유명 여배우인 타라네 앨리두스티는 “우리는 시민이 아니라 수백만명의 인질이다”라는 글을 인스타그램에 올렸다.

미국은 이란 정부에 새로운 핵 협상의 문을 열어두는 한편 이란 내 민심 이반을 부추기는 이중 포석을 뒀다. 전날 트위터에서 “당신들의 용기에 고무돼 있다”고 시위대를 응원했던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도 영어와 아랍어로 트윗을 올려 “시위대를 죽이지 말라. 이미 수천 명이 당신들에 의해 죽거나 투옥됐고 세계는 지켜보고 있다. 더 중요한 것은 미국이 지켜보고 있다는 것”이라고 경고했다.

마크 에스퍼 국방장관은 CBS 방송 인터뷰에서 “우리는 이란이 보다 정상적인 국가가 되는 일련의 조치들, 앞으로 나아갈 새로운 방법에 관해 전제조건 없이 앉아 논의할 용의가 있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10일 솔레이마니 사살의 명분으로 언급한 ‘미국대사관 4곳의 공격 계획’을 본 적은 없다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재선이라는 정치적 목적을 위해 솔레이마니 사살에 나섰다고 보는 민주당이 역공에 나설 경우 후폭풍이 예상된다.

이경주 기자 kdlrudwn@seoul.co.kr

2020-01-14 1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