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여러 채널로 北에 대화 재개 의사 전달”

美 “여러 채널로 北에 대화 재개 의사 전달”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20-01-13 22:24
업데이트 2020-01-14 06: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백악관 안보보좌관 “북한과 접촉해 비핵화 약속 이행 원한다는 뜻 전해”

美, 김계관 ‘협상 거부’에도 계속 시그널
도발땐 결렬 책임 北에 지우기 의도도
로버트 오브라이언 백악관 국가안보 보좌관
로버트 오브라이언 백악관 국가안보 보좌관 서울신문 DB
로버트 오브라이언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북한에 비핵화 협상 재개 의사를 전달했다고 밝힌 것으로 미국 인터넷매체 악시오스가 1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북한이 미국의 대북 적대시 정책 폐기 없이는 협상 재개는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가운데 미국은 지속적으로 협상 재개를 위해 노력하는 제스처를 취하면서 북한의 군사도발을 억제하고 상황 관리에 주력하는 모습이다.

오브라이언 보좌관은 지난 10일 악시오스와의 인터뷰에서 “우리는 북한과 접촉해 지난해 10월 스톡홀름에서 한 협상을 이어 가기를 원한다는 의사를 전했다”며 “여러 채널을 통해 우리가 이 협상들을 재개하고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한반도 비핵화 약속을 이행하기를 원한다는 뜻을 전달했다”고 했다. 인터뷰는 12일 공개됐다.

오브라이언 보좌관은 북한이 지난해 크리스마스 즈음 군사도발을 하지 않은 데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도 도발 가능성을 배제하지는 않았다.

그는 “김 위원장이 (지난해) 크리스마스 선물을 보내겠다고 약속했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이 꽃병을 보낼 것이라고 했다”면서 “우리는 아직 꽃병도, 또 다른 종류의 크리스마스 선물도 받지 않았다. 이것은 긍정적으로 보인다”고 했다. 다만 “우리가 장래에 어떤 종류의 시험을 보지 않을 것이라는 의미는 아니다”라고 했다.

미국이 북한에 협상 재개 의사를 전달한 ‘여러 채널’ 중 하나는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8일 김 위원장의 생일에 보낸 축하 메시지로 관측된다.

북한이 11일 김계관 외무상 고문 담화를 통해 트럼프 대통령의 친서를 받은 사실을 공개하며 북미 협상 재개에 거부 의사를 밝힌 것은 트럼프 대통령의 메시지에 협상 재개를 요청하는 내용이 담겨 있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북한이 지난달 28~31일 당 중앙위원회 제7기 제5차 전원회의에서 대미 강경 노선을 천명했음에도 미국이 북한에 거듭 협상 재개를 요구하는 것은 북한이 협상의 문은 완전히 닫지 않았다고 판단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아울러 북한이 군사도발에 나설 경우 미국의 협상 재개 노력과 대비하며 한반도 긴장 고조와 협상의 최종 결렬 책임을 북한에 지울 수 있고, 북한도 협상 결렬 책임을 지는 것은 정치적으로 부담되기에 군사도발을 자제할 수 있다는 판단도 작용한 것으로 관측된다.

김정 북한대학원대 교수는 “미국은 상황 관리를 위해 북한과 지속적으로 접촉을 시도하고 있다는 것을 알릴 필요가 있다”며 “아울러 북한을 달래고자 북한이 요구하는 대화 재개의 조건, 즉 ‘선(先) 대북 적대시 정책 폐기’ 등을 포함해 모든 것을 논의하기 위해서라도 협상을 재개하자는 시그널을 보내는 것”이라고 했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2020-01-14 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