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북한의 남한 욕보이기 도 넘지 말아야

[사설] 북한의 남한 욕보이기 도 넘지 말아야

입력 2020-01-12 23:34
업데이트 2020-01-13 03: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의 남한 조롱, 모욕주기, 깎아내리기가 올해에도 계속되고 있다. 김계관 북한 외무성 고문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김정은 국무위원장 생일 축하 친서와 관련한 그제 담화에서 “남조선 당국이 미국 대통령의 인사를 긴급 전달한다면서 설레발을 치고 있다”고 첫 문장부터 남한을 비난했다. 새해 들어 북한 당국자의 첫 대남 언급이 남한을 욕보인 것이라니 유감스럽기 짝이 없다. 김 고문 담화는 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의 개인적인 친분은 나쁘지 않으나 친서 하나만으로 비핵화 협상에 나설 것이라는 섣부른 기대는 갖지 말고 북미를 중재한다고 남한이 끼지 말라는 게 요지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을 방문한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을 불러 생일축하 인사를 전해달라고 한 것은 사실이다. 정 실장이 공표한 것을 놓고 북한이 트집을 잡는 모양인데 이것이 ‘설레발’로 비난받을 일도 아니며 예의 또한 아니다. 김 고문은 “남한이 알려온 인사를 친서로 직접 전달받았다”면서 “남한은 조미(북미) 수뇌들 사이에 특별한 연락통로가 따로 있다는 것은 모르는 것 같다”고 담화에서 시종 비아냥거렸다.

북한은 ‘오지랖 넓은 중재자’, ‘정말 뻔뻔한 사람’이라는 표현을 동원해 2019년 내내 문재인 대통령과 남한 당국을 비난했다. 지난해 2월 하노이 북미 정상회담이 결렬로 끝난 것이나 금강산관광 재개나 개성공단 재가동이 실현되지 못한 책임이 마치 남한에 있다는 양 북한의 각급 당국자들의 입은 거칠고 투박했다. 북미 교착 상황에서 이런 대남 기조는 바람직하지 않다.

문 대통령은 지난 7일 신년사에서 김 위원장의 답방, 접경지 협력과 체육교류, 비무장지대(DMZ) 세계문화유산 공동등재 등 남북협력을 제안했다. 이들 제안은 남북 정상의 의지만 있으면 언제든지 풀 수 있다. 북한이 통미봉남(通美封南)을 이어가며 대남 교류·협력을 가로막는 자세는 현명하지 않다. 남한에서는 민간인이 비자를 발급받아 북한을 관광한다든가, 남북철도 연결을 재추진하는 등 다양한 노력과 아이디어가 나오고 있다. 북한은 이런 남측 노력에 찬물을 끼얹는 언행을 자제하고 남북 협력에 적극 나서기 바란다.

2020-01-13 3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