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CES 첫 참가 두산, 기술·흥행 둘 다 잡았네

CES 첫 참가 두산, 기술·흥행 둘 다 잡았네

이영준 기자
이영준 기자
입력 2020-01-09 22:14
업데이트 2020-01-10 04: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수소연료전지 드론 CES 최고혁신상

‘로봇드립’ 커피 내리는 ‘협동로봇’
‘로봇드립’ 커피 내리는 ‘협동로봇’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 2020’에 처음 참가한 두산로보틱스의 ‘협동로봇’이 두산 전시관에 마련된 라운지에서 두 잔의 드립커피를 만들고 있다. 라스베이거스 이영준 기자 the@seou.co.kr
제조업 자동화 구현 ‘협동로봇’ 눈길

8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 2020’ 두산 전시관. 테이블 한쪽에서 사람의 팔처럼 생긴 흰색 로봇이 두 잔의 드립 커피를 만들고 있었다. 원두가 든 필터에 동그랗게 원을 그리며 뜨거운 물을 두 잔에 똑같이 나눠 따랐다. 두 잔의 커피가 내려지는 데는 3분이 걸렸다. 전시관 앞쪽에선 바리스타 로봇과 똑같이 생긴 로봇이 디스크자키(DJ)의 음악에 맞춰 신나게 춤을 추고 있었다. 하지만 이 두 로봇은 바리스타 로봇도, 댄스 로봇도 아니었다. 바로 제조업 생산라인의 자동화를 구현하는 ‘협동로봇’이었다.

올해 처음으로 CES에 참가한 두산은 협동로봇을 비롯해 수소연료전지 드론과 5세대 이동통신(5G)을 기반으로 한 건설현장 종합관제 솔루션 ‘콘셉트 X’, 증강현실(AR)로 두산밥캣의 건설 장비에 탑승해 보는 프로그램 등을 선보였다. 수소연료전지 드론은 이번 CES에서 최고혁신상을 받았다.

이미지 확대
박용만 “규제 때문에 中보다 못해” 현장서 쓴소리
박용만 “규제 때문에 中보다 못해” 현장서 쓴소리 박용만(가운데)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8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국제가전박람회(CES) 2020 현장에서 삼성전자 전시장을 찾아 윤부근(왼쪽 첫 번째) 삼성전자 부회장과 부스를 둘러보고 있다.
라스베이거스 뉴스1
박정원 두산그룹 회장은 이날 전시관을 찾아 “사업 분야에서 최신 기술 트렌드를 선도하려면 많은 고민과 실천이 필요하다”면서 “두산이 이번 CES에서 제시한 미래 모습을 앞당기는 데 힘을 기울이자”고 말했다.

두산인프라코어 회장인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은 두산 전시관을 방문해 “우리 기업도 준비를 많이 했다. 하지만 우리가 중국보다 존재감이 못한 게 안타깝다”면서 “드론이 규제의 틀 때문에 발전을 못 한 게 아닌가. 규제 혁신을 못 하겠단 논리를 가진 분들이 여기 오면 설 땅이 없을 것 같다”고 쓴소리를 했다. 이어 “대기업, 중견기업이 열심히 해서 돈을 벌어 왔지만, 미래는 그분들이 다 하는 건 아니다”라면서 “(정부가) 미래를 막는 일을 하진 않았는지 반성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라스베이거스 이영준 기자 the@seoul.co.kr

2020-01-10 2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