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형과 갈등’ 英해리왕자 부부, 왕실서 독립 선언

‘형과 갈등’ 英해리왕자 부부, 왕실서 독립 선언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0-01-09 22:14
업데이트 2020-01-10 02: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여왕 지지는 계속… 북미 오가며 살 것”

“가족 향한 언론 관심이 원인” 분석도
英언론 “여왕 크게 분노”… 승인 미지수


영국 해리(오른쪽) 왕자와 메건 마클(왼쪽) 왕자비 부부가 영국 왕실에서 나와 독립할 뜻을 밝혔다고 BBC 등이 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왕실제도를 가진 국가에서 이 같은 독립 선언은 이례적인 일로, 일거수일투족이 세계의 관심을 받는 영국 왕실은 또다시 뉴스의 중심에 섰다.

버킹엄궁은 이날 “우리는 ‘시니어’(senior) 왕실가족 일원에서 한 걸음 물러나는 한편 재정적으로 독립하려고 한다”는 해리왕자 부부 명의의 성명을 발표했다. 성명에서 이들은 “여왕에 대한 전적인 지지는 계속된다. 여러분의 격려하에 우리는 수년간 (독립을) 준비해 왔다”고도 말했다.

해리 왕자 부부는 영국과 북미를 오가며 균형된 시간을 보내겠다고 밝혔다. 재정적 독립을 선언한 이들의 수입은 불분명하지만, 왕실저택 프로그모어 코티지를 그대로 보유하고, 대중 강연과 행사 참여 등으로도 고수익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관측된다.

이 같은 결정의 배경에는 이들 부부와 왕실 간의 갈등이 있다는 분석이 대체적이다. 해리 왕자는 지난해 10월 영국 민영방송 ITV에서 “형과 나는 확실히 지금 서로 다른 길 위에 있다”는 심경을 토로하며 친형 윌리엄 왕세손과의 갈등을 인정하기도 했다. 해리 왕자는 특히 파파라치의 추적을 피하다 교통사고로 사망한 어머니 다이애나 전 왕세자비 사건에 대한 아픔이 여전하다는 분석이 적지 않다. 형은 과거의 트라우마에서 벗어났지만, 동생은 파파라치 언론에 대한 피해 의식을 극복하지 못했다는 의미다.

황색언론에 대한 그의 적개심은 할리우드 배우 출신 아내 메건과의 2018년 ‘로열 웨딩’을 계기로 더욱 커진 모습이다. 메건에 대한 과열된 취재 행태는 어머니의 비극을 떠올리게 했다는 분석이다. 윌리엄과 달리 해리 왕자는 아들 아치의 사진을 뒤늦게 공개하는 등 가족의 사생활 공개에도 소극적이었다. 영국 매체들은 이들의 폭탄선언을 브렉시트에 빗대 ‘멕시트’(Megxit·메건의 왕실 탈출)라는 신조어로 표현하기도 했다.

해리 왕자 부부는 수년간 왕실 탈출을 준비해 왔지만 왕실과의 사전 협의는 없었다고 가디언은 전했다. 영국 왕실이 이들의 독립 선언을 승인할지도 미지수이고 이들의 직을 어디까지 유지할지, 세금을 내야 할지, 경호를 유지할지 등도 정해지지 않았다. 데일리메일은 “여왕이 크게 분노했다”는 왕실 분위기를 전했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2020-01-10 1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