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온통 백인 잔치… 분노 부른 EE 영국영화상, CES 행사 왜 나왔지… 보이콧 부른 이방카

온통 백인 잔치… 분노 부른 EE 영국영화상, CES 행사 왜 나왔지… 보이콧 부른 이방카

김민석 기자
김민석 기자
입력 2020-01-08 23:14
업데이트 2020-01-09 03: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다양성 무시된 ‘英 아카데미상’ 비판
‘기생충’·아콰피나도 배제되면서 논란

주최측 “IT 업계 여성 목소리 대변 차원”
참석자 “관련 없는 기조연설자 선정”
UPI·로이터 연합뉴스
UPI·로이터 연합뉴스
‘영국 아카데미상’이라 불리는 EE 영국영화상에 유색인 연기자가 배제돼 다양성을 무시한다는 비판이 쏟아졌다. 미국 일간 워싱턴포스트(WP)는 7일(현지시간) 발표된 수상 후보 명단의 연기상 부문에 유색인 배우가 단 한 명도 들어 있지 않다고 꼬집었다.

●세상 물정 모르는 영국영화상

후보 발표 후 각종 소셜미디어에서도 비판은 이어졌다. 이 상을 주최하는 ‘영국 영화·TV 예술 아카데미’(BAFTA)는 백인 일색이라는 뜻의 키워드 ‘#BAFTAsSoWhite’가 트위터 등 온라인 공간을 달궜다.

조던 필 감독의 ‘어스’에서 열연한 루피타 뇽오, 골든글로브 여우조연상 후보에 오른 ‘허슬러’의 제니퍼 로페즈와 ‘해리엇’의 신시아 에리보, 넷플릭스 영화 ‘내 이름은 돌러마이트’의 에디 머피 등 빼어난 연기에도 불구하고 노미네이트되지 못한 배우들이 일일이 거명되기도 했다.

무엇보다 골든글로브 여우주연상 수상자인 한국계 배우 아콰피나(왼쪽)가 후보에도 오르지 못했다는 점, 세계 영화팬들의 주목을 받고 있는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 출연진이 전부 배제된 점 등에도 비판의 화살이 쏠리고 있는 것.

WP는 BAFTA의 감독상 후보에 여성이 전무한 것도 다양성 결여의 단면으로 지목했다. 이런 지적에 대해 BAFTA의 에마 비어 집행위원장은 “다양성이 대폭 반영되기를 바라지만, 현재 축하받고 있는 후보들을 깎아내리기도 원치 않는다”며 답변을 회피했다.

●번지수 잘못 짚은 이방카

7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막한 세계 최대 가전·정보기술(IT) 전시회 ‘CES 2020’이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딸 이방카 트럼프(오른쪽)를 기조연설자로 초청했다가 거센 비판을 받고 있다.

CES를 주최하는 미국소비자기술협회(CTA)는 그간 행사에서 업계 여성의 목소리가 외면받았다는 지적에 대응하려고 이방카를 초청했다고 해명했으나, IT 분야와 아무 관련없는 사람을 선정했다는 비판을 면치 못하고 있다.

AP통신에 따르면 이방카를 내세운 CTS의 발상은 성차별적 요소를 더욱 부각시키는 메시지를 보낸 것이라는 지탄에 직면했다. 게리 샤피로 CTA 회장은 “로봇이 공장들을 가득 채우고 있는 시기에 이방카는 인간과 일자리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이방카를 소개했지만, 비디오게임 개발자인 브리아나 우 등 참석자들은 “이방카는 기술업계 여성도 CEO도 아니다”라고 꼬집었다. 이 밖에도 “주최 측은 제대로 말을 할 수 있는 업계 여성을 찾으려는 노력을 하지 않은 게 분명하다”는 등의 신랄한 비판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트위터 등에서는 이방카를 기조연설자로 초청한 것에 항의하는 의미의 ‘보이콧CES’ 해시태그가 확산하고 있다고 AP통신은 전했다.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2020-01-09 27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