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란, 솔레이마니 숨진 새벽 1시 20분에 맞춰 미사일 쐈다

이란, 솔레이마니 숨진 새벽 1시 20분에 맞춰 미사일 쐈다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20-01-09 02:06
업데이트 2020-01-09 06: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작전명 ‘순교자 솔레이마니’

알아사드에 10발, 에르빌에 1발 떨어져
이란의 미군기지 정밀 타격 능력 입증
미국 공격으로 숨진 가셈 솔레이마니 이란 혁명수비대 사령관의 장례를 마친 이란이 보복을 시작했다. 8일(현지시간) 새벽 혁명수비대가 이라크 아인알아사드 공군기지를 향해 쏜 미사일이 발사되는 모습이 이란 국영방송 IRIB 화면에 나타나고 있다.  IRIB 화면 캡처 EPA 연합뉴스
미국 공격으로 숨진 가셈 솔레이마니 이란 혁명수비대 사령관의 장례를 마친 이란이 보복을 시작했다. 8일(현지시간) 새벽 혁명수비대가 이라크 아인알아사드 공군기지를 향해 쏜 미사일이 발사되는 모습이 이란 국영방송 IRIB 화면에 나타나고 있다.
IRIB 화면 캡처 EPA 연합뉴스
이란 혁명수비대가 최정예군 쿠드스군 사령관 가셈 솔레이마니 장군이 미군의 폭격에 사망한 지 5일 만인 8일 새벽 미군에 보복 공격을 감행했다. 솔레이마니 사령관이 매장된 지 수시간 후인 이날 오전 1시 20분 이라크 서부에 있는 미 공군기지인 알아사드와 동부 에르빌 기지 등 2곳에 지대지 탄도미사일 15발을 퍼부었다. 이는 1979년 미국 대사관 인질 사건 이후 40년 만에 이란이 미국에 가한 가장 강력한 직접적 공격이다.

이란 혁명수비대는 공격 시간을 솔레이마니 사령관의 폭사 시간인 오전 1시 20분에 맞췄다. 이는 이란이 그동안 강조한 ‘비례 대응’의 하나로, 이슬람 경전인 쿠란의 형벌 원칙인 ‘키사스’와 맞닿는다. 키사스는 ‘눈에는 눈, 이에는 이’라는 구절로 잘 알려진 비례 대응의 원칙이다.

공격은 이란 혁명수비대 산하 미사일 부대가 개시했다. 작전명은 사망한 솔레이마니 사령관을 기리는 뜻에서 ‘순교자 솔레이마니’로 명명됐다. 모두 미사일 15발이 미군기지를 향해 날아들었다. 10발은 알아사드 공군기지를, 1발은 에르빌 기지를 타격했다. 미 중부사령부는 나머지 4발은 불발이었다고 밝혔지만, 일부 외신은 미군에 의해 격추됐다고도 전했다. 뉴욕타임스는 이란이 이라크 등의 미군 기지를 정확히 타격할 능력과 의지는 입증됐다고 분석했다.

이란 혁명수비대는 이날 공격 직후 낸 성명에서 “미국이 대응에 나선다면 더 큰 파괴를 마주하게 될 것”이라며 “미국 우방이 미국의 반격에 가담하면 그들의 영토가 우리의 공격 목표가 될 것”이라고 위협했다.

이기철 선임기자 chuli@seoul.co.kr

2020-01-09 5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