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분노한 이란 “군사 대응할 것”… 호르무즈 막아 세계경제 숨통 죄나

분노한 이란 “군사 대응할 것”… 호르무즈 막아 세계경제 숨통 죄나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0-01-05 22:24
업데이트 2020-01-06 08: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화약고 중동’… 美·이란 일촉즉발

이란 軍보좌관 “美에 준하는 타격할 것”
연합국 소속 선박·기지 공격 등 거론
바그다드 美 주둔 기지·그린존 피격
전면전보다는 국지전 더욱 격화될 듯
이미지 확대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의 포트 브래그 기지에서 4일(현지시간) 중동으로 파병되는 82공수부대 대원들이 이동하고 있다. 포크 브래그 AFP 연합뉴스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의 포트 브래그 기지에서 4일(현지시간) 중동으로 파병되는 82공수부대 대원들이 이동하고 있다.
포크 브래그 AFP 연합뉴스
외부의 적은 내부를 결속시키는 걸까. 얼마 전까지 반정부 시위대로 가득했던 이란의 거리가 가셈 솔레이마니 이란 혁명수비대 쿠드스군 사령관을 살해한 미국에 ‘피의 보복’을 다짐하는 분노로 뒤덮였다.

외신들은 솔레이마니 사령관의 장례식이 열린 4일(현지시간) 이란 전역이 추모 인파로 가득했다고 전했다. 최근 이란은 민생고에 불만을 품은 반정부 시위로 몸살을 앓았다. 시위 진압 과정에서 민간인 300명 이상이 사망한 것으로 알려지며 격앙됐던 분노는 솔레이마니 사령관의 죽음 앞에서 미국으로 방향을 틀었다.

이란 최고지도자 아야톨라 알리 하메네이의 “가혹한 보복” 경고가 나온 뒤 이란 중북부의 종교도시 쿰의 잠카란 사원에 붉은 깃발이 게양됐다. 붉은 깃발은 순교의 전투를 의미하는 상징물로, 깃발에는 시아파 무슬림이 가장 숭모하는 이슬람 지도자의 이름을 넣은 ‘이맘 후세인을 위한 복수’라는 글귀가 적혔다. 수니파 왕조와의 전투에서 전사한 이맘 후세인과 관련한 복수심이 솔레이마니 사령관을 위한 보복으로 전이됐음을 보여 준다. 현지 언론은 붉은 깃발 게양은 처음이라며 복수가 끝날 때까지 깃발을 내리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미지 확대
4일(현지시간) 하산 로하니(왼쪽) 이란 대통령이 전날 미군의 폭격으로 숨진 가셈 솔레이마니 이란 혁명수비대 쿠드스군 사령관의 유족을 찾아 조문하고 있는 모습. 이 자리에서 솔레이마니의 딸이 “누가 아버지의 복수를 하느냐”고 묻자 로하니 대통령은 “이란 모든 국민이 부친의 복수를 할 것”이라고 답했다. 테헤란 UPI 연합뉴스
4일(현지시간) 하산 로하니(왼쪽) 이란 대통령이 전날 미군의 폭격으로 숨진 가셈 솔레이마니 이란 혁명수비대 쿠드스군 사령관의 유족을 찾아 조문하고 있는 모습. 이 자리에서 솔레이마니의 딸이 “누가 아버지의 복수를 하느냐”고 묻자 로하니 대통령은 “이란 모든 국민이 부친의 복수를 할 것”이라고 답했다.
테헤란 UPI 연합뉴스
‘이란 대리군’으로 불리는 이라크 친이란 시아파 민병대(PMF) 산하 카타이브 헤즈볼라가 먼저 보복에 나섰다. 이날 이라크 수도 바그다드 북부 알발라드 공군기지와 미 대사관이 있는 그린존에 로켓포 3발을 발사했으나 사망자는 없었다. 이라크에는 미군 기지가 10여곳 있으며, 미군 5000여명이 주둔한다.

외신들은 이란의 향후 대응에 대해 다양한 전망을 내놨다. 당장 호르무즈 해협이나 페르시아만을 지나는 선박이나 미국·연합국 기지에 대한 공격, 미 당국자나 시민에 대한 암살·납치 등 테러 가능성 등이 제기된다. 하메네이의 군사 수석보좌관인 호세인 데흐건은 5일 CNN 인터뷰에서 “(이란의) 대응은 틀림없이 군사적일 것이며, (미국) 군사기지를 대상으로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미국이 자신들이 가한 타격에 준하는 타격을 받는 게 이 시국을 끝낼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일갈했다. 혁명수비대 골라말리 아부함제 사령관은 이란의 대응을 묻자 “호르무즈 해협, 오만해, 페르시아만을 지나는 모든 미국 선박이 우리의 사정권 안”이라고 경고했다.

전면전보다는 국지전이 될 가능성이 크며, 이란이 미국과 갈등이 있을 때마다 꺼냈던 호르무즈 해협 봉쇄 가능성도 거론됐다. 가디언은 영국 정부가 이를 우려해 해군 함정을 호르무즈 해협에 보내 자국 국적의 선박들과 동행하도록 할 것이라고 전했다.

하지만 미·이란 간 긴장이 실제 전면전으로 가는 최악의 상황으로 진행될지는 미지수다. 일단 경제난과 유가 인상 상승에 항의하는 대규모 시위가 일어났을 만큼 자국 내 민심 이반이 심각한 상황에서 이란이 움직일 수 있는 공간은 크지 않다는 분석이 적지 않다. 미 싱크탱크 워싱턴인스티튜트의 하닌 가다르 객원 연구원은 워싱턴포스트에 “이란의 선택은 제한적이기 때문에 전쟁하기는 쉽지 않다. (경제제재 등으로) 레바논 등에 전쟁 자금을 대기가 어려운 상황”이라며 ‘시아파벨트’ 중 하나인 레바논 등의 친이란 무장조직을 움직일 가능성을 낮게 봤다. 미국 역시 대이란 전쟁에 반대하는 결의안이 상원에서 제출되는 등 민주당을 중심으로 미·이란 간 전면전을 우려하는 여론이 뚜렷하다. AP는 “이란이 언제, 어떻게 반응할지는 불분명하다”며 “솔레이마니 사령관의 장례식 이후 3일간의 애도 기간이 지난 뒤 윤곽이 드러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2020-01-06 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