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새해 첫날 눈발 속 수요집회 “올해는 꼭 日 사죄받고 싶다”

새해 첫날 눈발 속 수요집회 “올해는 꼭 日 사죄받고 싶다”

손지민 기자
입력 2020-01-01 21:50
업데이트 2020-01-02 01: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영하 추위 탓 할머니들은 참석 못 해

이미지 확대
1일 서울시내 한 대형마트 계산대 앞에 ‘포장용 테이프, 끈 제공이 중단된다’는 안내문이 붙어 있다. 이날부터 이마트와 롯데마트, 홈플러스 등 대형마트 3사는 종이상자는 제공하지만 포장용 테이프와 끈은 제공하지 않기로 했다. 오장환 기자 5zzang@seoul.co.kr
1일 서울시내 한 대형마트 계산대 앞에 ‘포장용 테이프, 끈 제공이 중단된다’는 안내문이 붙어 있다. 이날부터 이마트와 롯데마트, 홈플러스 등 대형마트 3사는 종이상자는 제공하지만 포장용 테이프와 끈은 제공하지 않기로 했다.
오장환 기자 5zzang@seoul.co.kr
2020년 새해 첫날인 1일에도 일본 정부에 일본군 위안부 문제 사죄와 배상 등을 촉구하는 수요집회가 어김없이 열렸다.

정의기억연대는 이날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평화나비네트워크 주관으로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1420차 수요집회를 개최했다. 눈이 내리는 영하의 날씨에도 이날 집회에는 200여명(주최 측 추산)이 참석했다. 할머니들은 추위 탓에 참석하지 못했다.

윤미향 정의연 이사장은 “오늘 93세가 되신 길원옥 할머니가 ‘새해 소망은 이 땅에 다시는 이런 피해가 없도록 하자는 것’이라고 했다”면서 “다음주면 수요시위를 시작한 지 만 28주년이지만 역사는 청산되지 않은 채 2020년을 맞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해 다섯 분의 할머니가 돌아가셨고, 남은 일본군 성노예제 피해 생존자는 단 스무 분뿐”이라면서 “올해는 반드시 전쟁범죄와 여성 폭력범죄에 대해 일본 정부로부터 제대로 사죄와 배상을 받아 내야 한다”고 촉구했다.

참가자들은 ‘일본 정부는 공식 사죄하라’, ‘문희상안 폐기하라’ 등이 적힌 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쳤다.

이날 인천 연수고를 대표해 기부금을 전달한 채승민(18)군은 “학교에서 위안부 할머니들을 위해 성금을 모았다”며 “최근 헌법재판소가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 위헌 확인 심판 청구를 각하해 아쉬움이 남지만 많은 분이 위안부 할머님들 문제를 끝까지 함께 해결해 나갈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고 말했다.

손지민 기자 sjm@seoul.co.kr
2020-01-02 1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